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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시장 동향과 CATV 성장성 검토

수신료 상승과 디지털 전환으로 ARPU개선 이뤄지고 있으나 수익성 하락은 지속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으며 APRU개선에도 불구, 수익성은 완만한 하락세 지속

가입자 포화 및 경쟁서비스의 등장에 따른 성장 모멘텀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 CATV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으나 경쟁서비스인 IPTV로 인하여 SO들의 디지털 전환이 느려지고 있는 상황

2008년 월 평균 9만명에 육박하던 순증가입자수는 2009년 7만명 규모로 하락. 특히 하반기 들어서면서 통신사들의 마케팅 강화로 인하여 잠재 수요를 뺏기고 있는 상황

다만 MSO들의 수신료 상승과 수도권 디지털 전환가구수의 증가로 매출액 증가세는 지속. 그러나 초고속인터넷 및 광고 수익 증가세 둔화, 프로그램 사용료 지불액 증가 등으로 수익성은 하락

또한 SO당 연 평균 매출액의 40%에 이르는 설비투자 부담을 감안하면 향후에도 수익성 개선은 어려울 듯

CATV는 변화의 속도를 높이지 않으면 성장세와 수익성 저하를 피하기 어려울 듯

IPTV의 빠른 가입자 몰이와 위성방송의 선방으로 CATV SO 입지가 축소

IPTV는 2009년 상반기 가입자수가 47만명이었으나 통신사들의 결합상품 마케팅 강화로 127만명이 늘어나며 2009년 말 174만명까지 급격하게 증가해 CATV의 디지털 전환속도를 월등히 상회

월 30만명까지 급증했던 순증규모는 통신사들이 스마트폰 마케팅에 치중하면서 다시 월 5만명 수준으로 급감했으나, 언제든 통신사들은 가입자 확보를 위한 결합상품 및 자본력을 활용할 수 있어 SO의 입지는 더욱 위축될 것으로 판단

경쟁사의 결합상품에 대비하기 위한 적극적 대응과 대형화가 요구

양방향성에 기반한 IPTV의 개방형 컨텐츠 유통환경 조성, 위성방송과 결합한 IPTV의 커버리지 확대 전략 등 통신사들이 SO들보다 시장에 훨씬 빠르게 대응하고 있어 SO들의 경쟁우위인 컨텐츠와 안정적인 서비스 구현 등의 차별화 요인이 점차 희석되고 있음

더구나 IPTV 요금인가제의 변화 가능성, 종편채널의 등장에 따른 신문사와 통신사의 시장 진출 가능성 등 규제 변화에 따른 리스크 요인도 대두되고 있어 M&A를 통한 대형화가 필요

종편·보도전문채널의 도입은 CATV MSO와 통신사들에게 콘텐츠 확보 측면에서 호재. 통신사, SO컨소시엄, 신문사 등이 사업자 선정에 참여할 예정이나 산업활성화 측면에서 신문·통신사가 될 가능성이 존재

ARPU개선은 지속되나 결합상품 기반 가격경쟁으로 수익성 하락이 이어질 듯

TV시청 행태는 쉽게 변화하지 않으나 VOD기반의 편리성과 양방향성에 기반한 IPTV의 시장침투력은 더욱 커질 듯. 따라서 CATV도 MVNO등 방송영역 외 서비스의 결합을 통한 성장원 확보 및 수익성 개선이 필요.
그러나 MVNO가 성공하더라도 당분간 가격 경쟁으로 수익성 하락이 예상

Ⅰ. 서론

Ⅱ. CATV시장 동향
  1. CATV SO 가입자 동향
  2. SO 매출액 및 수익성 동향
  3. 경쟁서비스 가입자 동향
    가. IPTV 가입자 동향
    나. 위성방송 가입자 동향

Ⅲ. CATV시장 변화 요인과 전망
  1. 시장 변화 요인 검토
  2. CATV 성장성 및 수익성 전망

출처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김남훈 연구위원
 
유료방송시장 동향과 CATV 성장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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