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도전을 가로막는 부정적 사고 패턴에서 벗어나기

출처 : LG Business Insight / 전재권 선임연구원
jkjeon@lgeri.com

새로운 도전은 역량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새로운 도전이 쉽지만은 않은 법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부정적 사고 패턴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도전을 방해하는 심리적 원인과 해결 방안을 살펴 본다.


도전과 관련된 유명한 성공 사례들을 살펴 보면, 반복되는 실패를 실패로 여기지 않을 때 결국 성공을 이끌어 내었음을 알 수 있다.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은 1만 번의 시도 끝에 전구를 발명하고 나서 “9,999번의 실험을 했으나 잘 되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고 다만 전구가 작동되지 않는 9,999가지의 이유를 발견했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최근 날개 없는 선풍기 등으로 유명한 다이슨사의 제임스 다이슨도 “실패는 발견에 한발씩 다가가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계속 실패하라. 먼지 봉투 없는 진공 청소기는 5,126번의 실패 끝에 나왔다”고 한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에디슨이나 다이슨과 같은 강인한 정신력을 가지고 실패를 무수히 반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사람들은 실패를 경험하면서 자신감을 잃고, 좌절하고, 자신의 부족한 능력을 탓하는 일이 많을 것이다. 또한 조직 내 구성원들의 경우에는 실패에 따른 책임으로 인하여 새로운 시도가 더욱 어렵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도전을 가로막는 부정적 사고 패턴에서 벗어나기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