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출처: 윤정혜 고용정보분석센터 책임연구원


Ⅰ. 문제제기

Ⅱ. 30~40대 남성 취업자 감소 현황

Ⅲ. 30~40대 남성 취업자 감소 원인 분석

Ⅳ. 맺음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취업자가 감소하고 있는 30~40대 남성의 취업자 감소 현황과 원인을 살펴 보았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30대 남성 취업자의 감소는 동 연령층의 인구감소에 따른 양적 감소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40대 남성 취업자의 감소는 인구 감소보다는 경제활동참가율 변화 요인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금융 및 보험업의 경우 취업자 감소가 30~40대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금융 및 보험업의 구조조정으로 30~40대 남성 취업자가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30~40대는 생애 주된 직장에서 퇴직 후 창업을 시도하는 경향이 강한 연령층이나, 최근 경기불안으로 임금근로에서 나와 자영업을 준비하는 40대가 자영업 진입의 어려움으로 비경제활동상태로 남아있으면서 취업자가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40대 남성의 경우 이미 가정을 꾸리고 있는 가장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비경제활동인구화 현상이 지속될 경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임금근로자가 자영업자로 전직하기 전에 직장생활을 오래 연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한편, 재취업 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후 내용: 첨부파일 참조



30-40대 남성 취업자 감소 현황 및 원인 분석.pdf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