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전문 보기

Q: 메콩델타지역 벤쩨성에 신규 봉제공장을 설립하고 싶습니다.
- 공단외 지역 설립 가능 여부
- 공단 입주시 분양가
- 인센티브, 염색 가부 등 투자 조건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ㅇ 공단 외 지역에 공장 설립 가능 여부
벤쩨성 기획투자청(DPI) 및 투자진흥청(IPC)에 확인 결과, 벤쩨성은 공단(industrial park) 외 지역에 투자는 가능하나 공업용지(industrial cluster 지역 등)에 한한다고 합니다.

ㅇ 공단 입주 조건 및 분양가
벤쩨성에는 현재 Gaio Long공단, An Hiep공단 2개의 공단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 공단들은 100% 분양이 완료된 상황이기 때문에 공단에 입주하는 경우 현재 계획된 타 신규 공단에 입주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신규공단들은 아직 토지 수용이나 기본 인프라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만약 입주를 원하는 기업이 있으면 그때부터 벤쩨성 공단관리위원회 및 DPI에서 위 절차를 시작한다고 하며, 이 작업만 약 6개월이 소요될 것이라고 합니다. 한편, 신규 공단의 정확한 가격 조건은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벤쩨성 기존 공단 토지들의 가격을 보았을 때 대략 $16/sqm으로 예상됩니다.

ㅇ 최저임금
벤쩨성은 Châu Thành지역 (최저임금 3급지)을 제외하고는 모두 4급지입니다. 2017년 최저임금 시행령에 따르면, 4급지의 경우 최저임금은 월 2,580,000VND입니다.


ㅇ 투자인센티브
벤쩨성의 경우 벤쩨시 지역을 제외하면 모두 특별 사회-경제적 낙후지역에 속하므로, 대부분의 업종에서 법인세 4년 면제 및 이후 9년간 50% 감면, 그리고 5년간 원자재에 대한 수입세 면제 등 혜택이 있습니다.

ㅇ 염색 가부
벤쩨성 DPI에 따르면, 공단 외 지역에서는 염색은 불가하며, 공단 내라도 적절한 폐수처리시설을 확보해야만 허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ㅇ 기타 유의사항
벤쩨성의 경우 메콩델타 지역 중 호치민시와 상대적으로 거리가 가까우나, 아직까지는 많이 낙후된 지역입니다.
베트남에서 최고 수준의 투자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근로자의 임금 수준이나 토지가격 등도 호치민 인근에 비하면 많이 낮은 수준이나, 물류비나 지반 보강 공사비 등은 상당한 비용이 추가 지출 될 수 있으므로 개개 기업에 맞게 투자조건을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또한 주요 공단들도 아직 인프라 조성이 되지 않았으므로 투자 준비 기간도 넉넉히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