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 질문

오디오 압축 포맷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정확하게 오디오 압축 포맷이란 무엇고 또한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 답변

먼저 오디오 압축 포맷은 인터넷 상에서 자유롭게 송ㆍ수신하기 위한 저용량ㆍ고음질의 오디오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디지털 음악 파일인 *.wav 파일은 분당 10Mbyte 이상의 용량을 차지하므로 인터넷 전송이나 다운로드 등에 애로사항이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MP3, AAC 등이 대표적인 오디오 압축 포맷으로 개발된거죠.

그 압축방식을 살펴보면 파괴적 압축 방식과 비파괴적 압축방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파괴적 압축 방식은 불필요한 데이터를 아예 삭제하는 방식으로 압축하기 때문에 원형 그대로의 복원은 어렵지만, 압축률은 매우 좋습니다.
또한 사운드나 그림 데이터와 같이 약간의 음질 손상이나, 화질 저하에도 무리가 없을 때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MPEG이나 JPEG 등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구요.
다음으로 비파괴적 압축방식은 일반문서, 실행파일 등과 같이 파일의 데이터 손상이 전혀 없이 원형 그대로의 복원을 목적으로 할 때 사용하므로 Zip, Arj 등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의 반복이 많은 파일일수록 압축률이 높아진다는 특징이 있죠.
하지만 파괴적 압축 방식에 비해 압축률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오디오 압축 포맷의 종류에는 MP3, AAC, WMA등이 있습니다.
먼저 MPEG-1 오디오 레이어 3가 정식 명칭인 MP3는 MPEG(Motion Pictures Expert Group)-1 기준에 따른 (MPEG이란 비디오와 오디오 신호를 압축해 전송하고 이를 다시 복원하는 방식에 대한 기술적 기준임)압축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오디오 레이어 3의 압축률은 1:10~12 정도로 오디오 레이어 1, 2에 비해 뛰어나며, 일반 CD 오디오 파일의 대략 1/12 정도 압축 효과를 지닙니다.
반면 MP3와 달리 MPEG-1에 비해 4배의 고화질과 다중 언어를 지원하는 등 성능이 우수한 MPEG-2에서 탄생한 AAC는 MP3보다 더 적은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하고, 오디오의 재생산 측면에서 더 높은 수준의 음질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압축률과 음질면에서 MP3보다 우위에 있지만 AAC는 MP3를 인코딩 할 때 보다 10배의 시간이 더 걸리는 등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할 점이 많다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MA는 Windows Media Audio의 약자로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오디오 음악 코덱입니다.
다른 오디오 압축 포맷에 비해 2~4배의 높은 주파수 범위를 제공하므로, 하이파이 애호가들에게 가장 적합한 오디오 압축 포맷이구요.
최근들어 휴대형 디지털 플레이어 제품들 사이에 Windows Media를 지원하는 제품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컴팩의 iPAQ이라는 개인용 오디오 플레이는 Windows Media를 기본 포맷으로 선택하고 있구요, 
이외에도 SONY, Sensory Science, Casio 등도 WMA 포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