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질문

매쉬업이라는 용어를 신문에서 보았는데요, 이것이 무슨 뜻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그에 따른 사례도 말씀해주세요.

〓〓〓〓〓〓〓〓〓〓〓〓〓〓〓〓〓〓〓〓〓〓〓

▶ 답변

1. 매쉬업의 개념

 매쉬업이란 인터넷상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서로다른 서비스와 기능을 합치고 응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서로 다른 웹사이트의 컨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차원의 컨텐츠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면 파란의 지도서비스에 다음의 뉴스서비스를 섞는 홉합서비스를 생각해보자. 이경우 뉴스가 발생한 지역에 깃발이 표시되어 어느지역에서 사건이 발생하였는지 쉽게 알수 있다. 또 지도에서 한 동네를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뉴스만 모아서 보여주는 편리한 서비스도 만들수 있다. 지도 서비스나 뉴스 서비스는 흔한 서비스이지만 이 둘을 잘 섞으면 새로운 형태의 재미있도 유익한 서비스가 탄생하는 것이다.

2. 매쉬업의 연혁

원래 음악용어인 매쉬업은 가수나 DJ가 2가지 곡을 조합하여 하나의 곡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는데, 인터넷쪽에서 회자되게 된 계기는 Paul Rademacher라는 사람이 구글의 지도 어플리케이션 코드를 해킹하여 부동산 정보와 조합시킨 하우징맵(HousingMaps.com)이라는 사이트가 인터넷에서 붐을 일으키면서였다. 그런데 이후 구글은 Paul Rademacher를 고소하기는 커녕, 오히려 그 두달 뒤에 공개적으로 지도 구글 맵의 API를 공개하는 한편, 그를 고용하는 파격을 선보이는데 이는 웹2.0이라는 웹의 패러다임의 변화와 접목되면서 더욱 주목받게 되었다.

3. 매쉬업의 사례와 장단점

    1) 구글지도를 이용한 하우징맵스(www.housingmaps.com)

     구글지도에 부동산 정보를 결합하여 지도를 선택하면 해당지역의 부동산매물을 보여주는 서비스다.

    2) 장단점

       혼합서비스의 장점은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이 매우적다는 점이다. 기존의 공개된 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새로운 자료를 구축하기 위한 비용은 거의 없다. 남들이 구축해 놓은 자료를 섞는 방법만 생각하고 구체화시키면 된다. 혼합서비스는 자료 구축을 위한 비용이나 개발비가 거의 들지 않는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서비스에 종속적이라는 점은 약점이다. 1차자원이 되는 서비스가 사라지는 순간 사라질지 모르는 위험이 있다. 물론 1차 서비스가 중단되면 혼합 서비스 역시 중단되는 문제가 있다. 또 1차자원의 제공형태가 계속 변경될때 마다 혼합서비스도 그에 맞추어 변경해주어야 하는 관리상의 어려움도 있다. 이때문에 다양한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제공되려면 1차 자원이 되는 서비스의 안정적인 제공에 대한 약속과 신뢰가 필요하다.

4. 매쉬업과 "차세대 전자정부정책"

   차세대 전자정부정책이 내년 2008년도부터 시작되는바, 차세대 전자정부의 내용으로 웹2.0시대를 맞이하여 공공정보의 "가치창출형 조합서비스(매쉬업)"확산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