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 질문

교회 홍보에 대해서 자문을 구합니다.

좀더 구체적이고 계획적인 사항을 알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답변

홍보라.......글을 쓰기 전에 과연 이말이 종교에 어울리는 말인지 의문스럽습니다.....

단순히 교회를 홍보한다는데 뭐가 문제냐 하실 수도 있겠지만 일반인의 입장에서 신도수를 늘리기 위한 행동[돈(헌금) 수급도 확보를 위한 행동]으로 오인 받을 소지가 있을 듯 합니다....(일단 저는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굳이 쓰신다고 한다면 복음 전파의 하위적 개념으로써 교회 홍보를 추가하시는 형태로 제목 및 내용을 수정하시는게 좋을 듯 싶네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라는 종교를 개독교라고 부릅니다. 그만큼 기독교가 의도되었든 되지 않았던 간에 일반인의 상식 수준에 많은 반감을 일으실 수 있는 불합리한 행동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는 점 말씀드립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라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인터넷에서 기독교라 치시고 댓글을 죽한번 읽어 보십시요... 간단한 예로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 비자금사건만 보시더라도 댓글의 상당수가 "개독교들아..좀 보고 배워라"와 같은 뉘앙스를 지닌글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참고로 전 기독교를 믿었던 사람입니다.)

그글을 보면서 참 많이 안타까웠습니다...어떻게하다가 이렇게까지 기독교가 불신의 대상이 되었는지에 대해서 말입니다...자성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한 시기인듯 합니다.

상기 사항은 푸념이고 기획자로써 답변을 드린다면 종교와 같은 특수 대상의 경우는 직접적으로 들어낸 홍보(미디어 광고, 인쇄 매체 광고 등)의 경우 부정적 이미지를 발생시킬 확률이 높습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절대 진리의 주체인 하느님(하나님)이라는 존재를 믿는 사람들이 너무 세상적,세속적인 방법으로 홍보를 시도하려 한다면 자칫 교회는 물론이고 기독교라는 종교 자체에 까지도 안좋은 이미지를 형성시킬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면에서 접근해 본다면 일단 메인 마케팅의 형태는 가장 세속적 느낌이 적은 구전을 홍보를 위한 마케팅의 중심 방향으로 잡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방향을 구전으로 잡으셨다면 구전 마케팅의 기본인 이야기거리를 만드는 것이 실  진행 이전에 가장 선행 되어야 될 것입니다..

(마케팅 방안을 기술하기 이전에 먼저 질문하신 분의 교회는 당회장님 및 구성원이 대외적으로 특수한 지위를 가지지 않았으며 자금 부분에서도 홍보를 위한 대규모 비용 집행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brand story telling이라고 흔히 일컫는 상기 홍보 방안은 현재와 같은 각종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일반인의 무관심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가능성 있는 홍보 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종교 역시 홍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행동을 한다면 여기에서 크게 벋어날 수는 없을 듯 합니다.

구체적인 실행 계획으로는 우선 종교라는 특성을 고려할때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정기적인 개인 및 단체 규모의 대외 봉사 활동(무료 급식 포함)을 들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해당 교회는 긍정적 구전 유발자(혹은 잠재 유발자)를 다수 확보할 수 있을것입니다.. (특별한 날이 아닌 일반적인 때에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남들이 다할때 하는 것(크리스마스..기타 등등)은 효과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또한 상기의 봉사활동 가운데 얻을 수 있는 감동적이었던 이야기...슬펐던 이야기.....등을 인터넷상의 까페, 블로그등과 같은 매체를 통해 유포시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와 같은 시대에서 인터넷이 구전 마케팅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터넷 상에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퍼오기.퍼가기 상에서 해당 교회의 봉사 이야기가 흐름을 타케 되면 그 홍보 효과는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극대화 됩니다.

두번째는 제품 배포를 통한 홍보입니다..제품의 경우 휴지에서 손난로(주님은 품은 더 따뜻합니다..이런 문구를 사용한 손난로 정도^^),소규모 책자(전단지 수준의 적은 내용은 홍보효과가 떨어지며 책 내용상에서 종교적인 색깔은 최소화 하는것이 좋습니다..일단은 그냥 버리지 못하게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등 다양합니다..상기의 것들을 지역, 계절, 연령에 맞게 변형 적용하시면 됩니다..

그외 다소 낙후 지역이라면 문화행사(영화 상연, 음악회)와 같은 교회 방문도를 높일 수 있는 행사(야외 공연 포함)도 좋고 직접 책을 출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그외에도 더 있을 수 있지만 일단 상기 사항 정도에서 시작하심이 좋을 듯합니다...

특히 봉사는 홍보라는 개념을 떠나 최대한 장기적으로 진행하실 것을 권합니다...

구전은 효과가 나타나는데 단시간이 걸리는 것도 있지만 간접 접근상에서의 구전은 시일이 다소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용두사미가 되어서는 절대 안됩니다...(홍보라는 측면을 배제하더라도 믿음,소망,사랑 중 사랑이 제일이라고 가르치는 기독교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해야 되는 것이기도 하구요...)

마지막으로 기독교를 믿었던 사람으로서 한가지 부탁을 드린다면 교회를 홍보하기 이전에 기독교라는 종교 자체를 홍보해주셨으면 합니다...잘못된 이미지로만 포장되는 기독교의 현 이미지를 탈피할 수 있도록 진정한 기독교에 대한 홍보를 먼저 부탁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