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 질문

RFID 대해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한 개념에 대해서는 와닿지가 않아요.

무슨
뜻인지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

▶ 답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자입니다.

기본적으로 라디오주파수대역을 사용하여 물품을 인식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마트나 편의점에서는 바코드를 적외선으로 인식하여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만, RFID 가 사용된다면, 훨씬 편하고 빠르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바코드는 일일이 모든 품목을 스캐너로 읽어야 하지만, RFID가 부착된 물품의 경우에는 특정영역을 지나가기만 하면 동시에 계산이 되어버리니까요.

RFID 의 구성요소는 RFID chip, reader, host, application 등으로 구성됩니다. chip은 반도체로 물품의 정보가 저장되는 부분으로, 기존의 바코드가 가질수 있는 정보에 비하면 상당히 많은 정보를 가질 수 있습니다. reader는 chip에 저장된 정보를 가져오기 위해서 전파를 보내고 chip에서 내보낸 전파를 수신하여 정보를 읽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host는 리더에서 들어온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이에 따라서 여러가지 응용이 가능합니다.

RFID 의 chip 에는 전원의 유무에 따라 능동형, 수동형으로 나눌수 있고, 주파수 대역에 따라서도 분류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활용분야는 무궁무진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류 유통 분야뿐만이 아니라 신속한 정보수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에서 CRM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나라에 기본적인 RFID 관련 특허가 없다는 것이며, 가장 중요한 특허를 가지고 있다는 Intermec 사가 주관하는 특허풀에 가입되어 있지도 않다는 것입니다. 향후에 특허관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