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최근 많은 기업들이 경기가 좋지 않다는 이유로 비용감축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마케팅 전략에 강점을 두고 있는 소비재 메이커들은 소비자 정보를 얻기 위한 마케팅 리서치 비용을 오히려 증가시키는 경향성을 보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시장상황의 변화가 생기면 소비자의 행동이나 추구하는 가치도 이에 따라 계속 변화하게 되고 기업이 이런 소비자의 움직임에 둔감하다면 언젠가는 소비자에게 외면당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마케팅(Marketing = Market(시장) + ing(진행형))은 시장의 진행, 즉 변화 대응을 의미하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와 교감 속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 마케팅 리서치는 이러한 교감을 위해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상대방(즉, 소비자)에 대한 이해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짧은 지면에 모든 지식을 담을 수는 없지만 식품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의 입장에서 갖추었으면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마케팅 리서치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마케팅 리서치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케팅 리서치의 정의와 절차, 일반적인 자료수집 방법 등 마케팅 조사의 본질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