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한국 기업들의 매출액 자료를 처음 활용할 수 있는 1965년을 기준으로 매출액 순위 100대 기업 중 80%가 넘는 기업들이 10년 후인 1975년 100대 기업 목록에서 사라졌다. 그리고 약 10%의기업만이 2007년까지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한때 우월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던 기업들이 꾸준히 그 지위를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다. 그러면 기업들이 쇠퇴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우선, 산업 성쇠의 영향이다. 아무리 잘 나가던 기업이라도 해당 산업이 쇠퇴기에 접어들면 위기국면을 맞게 된다. 둘째, 변화에 대한 안일한 대응이다. 기업의 경쟁 우위 요소가 바뀌었는데도 환
경 변화나 경쟁자들의 움직임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것이다. 셋째, 시장 트렌드를 무시한 공급자 중심의 경영이다.

고객의 기호나 기술의 변화보다는 기업 중심의 마인드를 갖고 경영을 하는 경우이다. 넷째, 무리한 기업 통합 및 확장이다. 다섯째, 리더십의 적절한 승계가 이루어지지 못한 케이스다. 여섯째, 리스크 관리 실패. 마지막으로 윤리경영의 부재 또는 도덕적 해이이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