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11월 10일 태국 뉴스

2020. 11. 12. 08:24
반응형

출처: kyominthai.com

 

▶ 남부 끄라비도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인도인 남성과 접촉자는 290명, 밀접 접촉자는 79명

남부 끄라비도에서 얼마전 노동허가증 취득을 위해 건강 진단을 받은 인도인 남성(37)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보건부 질병 통제 예방국에 따르면 이 남성과 ‘접촉한 사람(ผู้เสี่ยงสัมผัส)’들은 290명에 달하며, 그중 79명은 ‘밀접 접촉자(ผู้สัมผัสเสี่ยงสูง)’라서 추가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지금까지 이 남성의 동거인은 아내를 제외하고 전원이 검사에서 음성이었지만, 방송국에서는 접촉자에 대해 건강 상태에 주의를 하며 이상이 있으면 의료 기관에 바로 연락하도록 호소하고 있다.

인도인 남성은 현재 끄라비 병원 음압실에 입원해 치료를 받고 있다.

사진출처 : T News


▶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 남부 끄라비도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인도인 남성의 이동 경로 발표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The Centre for Covid-19 Situation Administration, CCSA)는 11월 7일 남부 끄라비 도내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인도인 남성(37)이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일부 언론 보도에서는 이 인도인 남성이 3개월 전에 태국에 입국했다고 했으나, 11월 9일 발표된 인도인 남성의 이동 경로에 따르면, 2월에 싱가포르에서 태국에 입국한 이후 해외로 출국하지 않았다.

한편, 인도 남성에게서 검출된 바이러스는 극소량이라서 다른 사람에게 감염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는 견해도 나오고 있지만, 불확실한 상황이다.

■ 인도인 남성의 이동 경로

2월 1일 : 싱가포르 여행 후 태국에 도착

10월 19일~27일 : 피피섬에 있는 집에서 아내와 둘이서 머물며, 승용차로 푸켓 여행. 파통 비치 근처 호텔에서 숙박

10월 28일 : 끄라비 무엉군에 있는 동생 집에서 체류

10월 30일 : FD3167편으로 치앙마이로 이동하여 호텔 숙박

10월 31일 : 치앙마이에서 쑤코타이까지 차량으로 이동하여 호텔 숙박

11월 1일 : 치앙마이로 돌아와 일부 사원 방문

11월 2일 : FD1968 편으로 푸켓에 도착, 기침 증상이 나타남

11월 3일 : 푸켓에서 쇼핑몰 방문 후 끄라비에 가서 동생 집에 체류

11월 4일 : 노동 허가 신청을 위해 끄라비 병원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피피섬 집으로 돌아옴

11월 5일 : 피피섬 집에 머무는 동안 검사 결과가 양성이라는 것을 알게 됨

11월 6일 : 끄라비 병원에 입원

사진출처 : MGR News

▶ 미국 정부, 태국에 적용하던 특혜 관세 적용 더욱 축소

미국 정부는 태국에서 들어오는 수입품 231개 품목(8억1700만 달러)에 대해 12월 30일부터 특혜 관세(GSP) 적용을 중지한다고 발표했다. 미국산 돼지고기가 태국 시장에 대한 액세스가 제한되는 상황이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보복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적용이 제외하는 것은 GSP 대상이 되고 있던 태국에서 수입액의 약 6분의 1 품목에 달한다.

이러한 미국의 조치에 대해, 태국 정부 대변인은 관세 부담은 6억 바트 정도라서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미국은 태국 정부에 의한 노동자 보호가 불충분하다며 올해 4월부터 총 13억 달러 상당의 태국에서 수입품을 GSP 대상에서 제외했다.

사진출처 : Bangkok Post


▶ 태국 선박 화주 협의회, 미국 대통령 교체는 태국의 수출에 호재가 될 것으로 예상

미국 대선에서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승리를 선언하는 등 대통령에 취임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태국 선박 화주 협의회(TNSC) 위씻(วิศิษฐ์ ลิ้มลือชา) 부회장은 최근 미국 대통령 교체에 의해 미중 무역 마찰이 진정되면 태국 수출 성장에 호재가 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위씻 부회장은 바이든 후보가 "미국은 모든 전략 파트너와의 건설적인 대화를 재개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미중 관계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 남중국해에 태풍 21호  '아타우(Etau)‘ 발생, 10일 베트남에 상륙

태국 기상청은 11월 9일 남중국해에서 태풍 21호 태풍 '아타우(Etau)‘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10일 베트남 남부에 상륙하고, 11일까지 캄보디아로 이동해서 열대 저기압으로 세력이 약화될 전망이다.

9일 오전 10시(태국 시간) 현재 베트남 남부 해안을 서쪽으로 시속 30킬로미터로 진행되고 있다. 중심 기압은 996 헥토파스칼, 최대 순간 풍속이 초속 30미터로 중심에서 북서쪽 330킬로, 남동쪽 165킬로가 풍속 15미터 이상의 강풍영이 되고 있다.

이 태풍은 13일 타이만으로 들아와 14일 태국 중부 지방과 남부 지방에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 푸켓에 건설 예정인 노면 전차, 전용선 달리는 전기 버스로 변경 가능성도 부상

푸켓에 건설할 계획이었던 ‘노면 전차(트램, รถราง)’가 버스 전용 차선을 만들어 전기 버스(รถเมล์ไฟฟ้า)를 운행하는 형태로 변경될 가능성이 부상하고 있다.

현재 계획되고 있는 노면 전차는 제 1단계(41.7킬로, 21역)로 총 350억 바트가 소요되지만, 이를 전기 버스로 변경하면 약 100억 바트 정도로 예산을 절감할 수 있어 관계 기관이 검토를 시작했다.

싹씨암 교통부 장관은 전기 버스로 변경하여 건설 비용이 낮아지면, 승차 요금도 ‘노면 전차’ 금액이 낮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출처 : Thaiger

 

▶ 남부 쏭크라도 핫야이시, 코로나-19로 인한 말레이시아 등 관광객 없어 경제적 어려움 커

태국 남부 중심 도시 쏭크라도 ’핫야이(Hat Yai District, อำเภอหาดใหญ่)‘가 코로나-19 영향으로 경기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중심 상업 지구에 있는 호텔, 아파트 등 많은 기업들이 사업 매각 간판을 내걸고 있는 등 비참한 속살을 드러내고 있다.

핫야이 쏭크라 호텔 협회(Hatyai Songkhla Hotels Association) 관계자는 핫야이 호텔은 외국인 매출이 70% 정도로 외국인 관광객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관광객의 발길이 돌아오지 않는 한 어려운 상황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핫야이는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인접 국가에서 방문하는 관광객이 많으며, 특히 말레이시아 관광객이 압도적으로 많다. 하지만 현재 말레이시아에서는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 한 달 새 3배로 급증하면서 이동 제한령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태국에서도 입국 금지령이 내려져 있다.

사진출처 : MGR News


▶ 정부, 코로나 재난으로 관광객이 격감한 안다만해에 접한 6개도에 대해 다양한 관광과 경제 지원책 내놓아

태국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해 고통을 격고 있는 남부 관광지 안다만 지역의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태국 남부, 인도양을 바라보는 안다만해(Andaman Sea)에는 ’안다만의 진주라고 불리는 푸켓‘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들이 산재해 있다. 이곳은 2004년 쓰나미 피해로 일시적으로 관광객이 급감했지만, 몇 년 동안 관광객은 연간 1,500만명 정도까지 돌아왔djT다.

그러나 올해 들어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이곳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각국 국경이 사실상 봉쇄되고, 푸켓섬에는 관광객의 발길이 끊겨버렸다.

이 지역은 관광 자원이 풍부한 곳이라서 수입 대부분이 관광에 의존하고 있으며, 대형 호텔과 레스토랑은 큰 영향을 받아 파산 위기에 처한 곳도 다수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태국 정부는 태국내 코로나-19는 잘 관리되고 있어, 안다만해에 접한 6개도(푸켓, 꾸라비, 팡아, 라널, 싸뚠, 뜨랑)에 ’경제 회복(ฟื้นฟูเศรษฐกิจ)‘ 대책을 내놓았다.

그중 하나는 관광업을 되살려서 경제를 회복시키는 것으로 ‘라오티여우두어이껀(เราเที่ยวด้วยกัน, We Travel Together)’이라는 캠페인을 전개하는 것이다. 정부가 항공권 요금과 호텔 숙박 비용 일부를 지원하며, 특히 6개도에 관광객 유치에 힘을 쏟는 것이다.

또한 태국 정부 관광청(TAT)에서는 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국내 여행 패키지를 판매하는 이벤트 ‘Expat Travel Deal 2020'을 개최하기도 했다.

몇 주 전에는 'The Return of Andaman' 세미나를 개최하고 쑤왓 전 부총리가 6개도 도지사 및 관광업자, 투자자가 모인 자리에서 안다만해가 관광 경제 부흥의 견인차가 되는 시책을 발표했다. 그중에는 관광객이 6개도를 돌아볼 수 있는 철도를 개발하는 독특한 아이디어도 거론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11월 3일 푸켓에서 열린 내각회의에서는 이들 지역에 대한 해양 생물 박물관 건설 및 라넝 맹그로브숲 학습센터 개발 등을 포함한 ’안다만해 해양 자원 보존 및 복원(อนุรักษ์และฟื้นฟูทรัพยากรทางทะเลและชายฝั่งอันดามัน)‘을 위한 12개 프로젝트에 22억9800만 바트 이상의 예산을 승인하기도 했다.

사진출처 : The Bangkok Insight


▶ 논타부리도내 학교에서 교사에 의한  ’아동 학대‘ 사건, 피해자측 20명이 1억 2,000만바트(약 43억9,000만원) 손해 배상 요구

논타부리 도내 ’싸라싸스위텟 라차프륵 학교(Sarasas Witaed Ratchaphruek School)‘에서 발생한 교사들에 의한 아동 학대 모습이 찍힌 CCTV 영상이 확산되면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13명의 아동들에게 58시간 학대가 있었다고 하는 이 사건으로 피해자 대리인을 맡고 있는 로나롱(รณณรงค์ แก้วเพ็ชร์) 변호사는 20명의 부모가 학교 측에 1억2,000만 바트(약 43억9,000만원) 이상의 손해 배상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11월 10일 변호사와 부모들은 법무부 장관과 면담을 하는 것 외에 오전 9시부터 정부 종합 청사에서 회의도 실시한다.

한편, 원아들에게 폭력을 휘두른 여성 교사(30)에게는 금고 195일의 유죄 판결이 선고되었고, 관련 사건에 대한 것은 재판은 아직도 진행중이다.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 11월 10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4명, 사망자는 없어

11월 10일 오전 11시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보다 증가한 4명이라고 발표했다.  태국 국내 감염자는 총 3,844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없었고, 총 60명이다.

새롭게 감염이 확인된 4명 중 1명은 국내에서 감염이 확인되었다. 국내 감염자 1명은 외교관 헝가리인 남성(53)으로 방콕에 거주하고 있다. 나머지 3명은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으로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되었다. 내역은 미국에서 입국한 미국인 남성(50), 인도에서 입국한 인도인 남성(38), 스웨덴에서 입국한 태국인 여성(27)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 3,844명 중 3,670명이 완치되어 퇴원했고, 114명이 치료 중이고, 60명이 사망했다.

한편, 태국에서는 외국인 관광객 입국을 촉진시키기 위해 격리 기간을 14일에서 10일 단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상국가는 한국, 중국, 베트남, 대만, 호주, 뉴질랜드 등이다.

사진출처 : Sanook

 

▶ 15세 태국인 활동가가 재태 일본 대사관에 일본에 망명한 반정부 태국인 교수를 태국에 인도하라는 청원서를 제출

태국 군사 정부와 군주제를 비판하고 망명해 현재 일본에 거주하고 교토 대학 준교수 빠윈(ปวิน ชัชวาลพงศ์พันธ์)씨가 태국 반정부 시위를 선동하고 있다며, 이 교수 해임과 태국에 신병 인도를 요구하는 서한이 일본 대사관에 제출되었다.

11월 9일 15세 코챠요티(คชโยธี เฉียบแหลม)씨가 혼자서 일본 대사관에서 항의 활동을 하고 빠윈 씨의 신병을 태국 인도하라는 청원서를 일본 대사관에 제출했다.

한편 9월 초에도 왕실 지지 그룹 ’국가를 위한 사람들의 모임(คณะบุคคลเพื่อชาติ)‘은 교토 대학 교수인 태국인 빠윈 교수가 SNS 등을 이용해 시위를 선동하고 왕실을 비판하고 있다며, 즉시 그러한 행동을 그만두도록 일본 정부에 두 차례에 걸쳐 서한을 제출하기도 했다.

사진출처 : New TV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