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에 대해 여론조사, "접종받겠다"가 63%

(사진출처 : Thai Post)

  태국 국립 개발 행정 연구원(NIDA)이 태국 전국 15세 이상 태국인을 대상으로 2월 1~3일 사이에 실시한 여론 조사(응답자 1,315명)에서 태국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을 '받겠다“는 응답은 63.1%였다.

  "받지 않겠다”는 23.6%, “자비로 민간 병원에서 접종받겠다”는 8%였다.

  또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 말까지 코로나 2차 유행에 따른 태국 정부의 대책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한다”가 27.6%, “어느 정도 만족한다”가 42.1%, “별로 만족하지 않는다”가 21%,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가 9.3%였다.

  그 밖에도 코로나-19 감염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대답한 사람은 25.9%, “어느 정도 우려하고 있다”는 37.8%, “별로 두렵지 않다”는 18.9%, '전혀 두렵지 않다"는 17.5%였다.

 
▶ 검찰, 반정부 시위 간부 등 4명을 불경죄로 기소

(사진출처 : Thairath)

  검찰은 태국에서 계속되는 반정부 시위를 주도한 시위대 간부 등 4명을 왕실을 비방한 혐의로 2월 9일 불경죄로 기소했다. 4명은 체포되었고, 시위대 측은 정부가 반정부 시위를 억누르려고 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기소된 4명은 지난해 7월부터 계속된 왕실 개혁 등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 중심 인물로 인권 변호사 아논(อานนท์ นำภา)과 시위를 주도한 간부 펭귄(พริษฐ์ ชิวารักษ์), 파누퐁(ภาณุพงค์ จาดนอก)과 빠티왓(ปฏิวัฒน์ สาหร่ายแย้ม) 등이다.

  변호사는 이들 4명은 지난해 9월 방콕에서 개최된 시위에서 왕실을 비방하는 등으로 불경죄로 기소되어 불부속 상태로 수사를 받아 왔지만, 9일 기소 후 구금되었고 보석 청구도 기각되었다.

  태국 불경죄는 유죄 판결을 받는 경우 최대 1건에 15년형이 내려질 수 있는 무거운 형벌로 알려져 있다. 인권 문제를 담당하고 있는 변호사 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이후 반정부 시위 참가자가 불경죄로 기소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태국에서는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코로나-19 감염이 재확산되는 상황으로 시위대 측은 대규모 집회를 피해왔다. 시위대 측은 주요 간부들의 신병이 구속된 것에 대해 정부가 항의 활동을 억누르려고 하는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 임신 초기에 인공 중절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개정 형법 2월 7일부터 발효

(사진출처 : Thairath)

  태국에서 인공 중절(การทำแท้ง) 수술을 허용하는 개정 형법이 2월 6일 관보에 고시되어, 다음날인 7일 발효되었다.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던 임신 중절 수술이 임신 초기에는 인정되게 되었다.

  임신 중절 수술을 처벌하는 형법 301조가 개정되어 12주를 넘어 중절을 했을 경우에는 위법이 되며, 최고 금고 6개월 또는 벌금 1만 바트, 또는 쌍방이 적용될 수 있다.

  현행 헌법에서 임신 중절 수술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며, 이것을 위반했을 경우 산모에게 최고 금고 3년 또는 벌금 6만 바트, 또는 쌍방이 적용될 수 있다.

  하지만 형법 305조가 개정되어, ‘산모에게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 임신이 위험한 경우’, ‘태아가 신체적이나 정신적 장애 위험이 높은 경우’, ‘성폭행에 의해 임신한 경우’, ‘중절 이외 방법이 없다고 산모가 확신할 경우’ 중절에 대해 죄를 묻지 않는다.

  하지만 12주 이상 20주 이하인 경우 임신 중절 수술은 의사나 보건부 승인을 받은 의료 전문가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

 
▶ 태국 지리 정보 우주 기술 개발기구(GISTDA) 위성 사진 공개, 메콩강 수량 감소 뚜렷하게 드러나

(사진출처 : tcijthai.com)

  태국 지리 정보 우주 기술 개발기구(GISTDA)는 유럽 우주국(ESA) 기상 지구 관측 위성 센티널(Sentinel) 2호가 1월 3일과 2월 7일 촬영한 태국 동북부 나콘파놈 지역을 흐르는 메콩강(Mekong River) 이미지를 공개했다.

  2월 7일 찍은 메콩강의 모습은 1월 3일에 비해 색이 파랗게 변하고, 강폭이 좁아지고 있었다.

  GISTDA는 수량 급감에 의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나콘파놈, 묵다한 등 동북부 메콩강 유역 각 도에서는 물 부족이 발생해 쌀, 천연고무 등 농작물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 방콕 시청, 방콕 수도권 BTS 운임 인상을 연기

(사진출처 : Thansettakij)

  방콕 시청은 도시 철도 BTS(그린 라인) 운임을 2월 16일 개정해 연장 구간 부분도 유료로 할 예정이었으나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하여, 이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당초 계획은 개정 후 운임은 최대 104바트가 될 예정이었지만, 이용자 부담을 늘리지 않기 위해 당분간 인상이 연기되게 되었다.

 
▶ 정부, 국무회의에서 방콕 수도권 모노레일 신노선 핑크 라인, 추가 연장 구간 공사 승인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태국 정부는 2월 9일 국무회의에서 방콕 수도권에서 건설중인 모노레일(รถไฟรางเดี่ยว) 노선 ‘핑크 라인(MRT Pink Line)’에 추가 연장 공사를 승인했다.

  연장 구간은 정부 청사 서쪽 씨랏역(Si Rat station)에서 북쪽 복합 부동산 프로젝트 무엉텅타니(Muang Thong Thani)로 연결되는 길이 2.8킬로의 2개 역으로 건설비는 42.3억 바트를 예상하고 있다. 2024년 9월 개통을 예정하고 있다.

  ‘핑크 라인’은 방콕 북부 교외 논타부리도 케라이(Khae Rai)에서 동쪽 방콕도 민부리(Min Buri)로 연결되는 길이 34.5킬로 30개 역으로 2021년 후반 일부 개통을 목표로 하고있다. 민관 협력(PPP) 프로젝트 사업으로 주체인 태국 기차 공사(MRTA)가 토지를 수용하고, 방콕 수도권 고가 전철 BTS를 개발 운영하는 BTS 그룹 홀딩스(BTSG)가 75%, 태국 종합 건설업 대기업 시노타이 엔지니어링 앤 컨스트럭션(STEC)이 15%, 태국 정부계 전력 회사 라차부리 일렉트릭 시티 제너레리팅 홀딩(RATCH)이 10% 출자하여 설립한 ‘노던 방콕 모노레일’이 선로와 역 등의 건설 및 차량 운행 시스템 도입, 운영, 정비를 담당한다.

 
▶ 경찰, 중부 쑤판부리 도내 주유소에서 술을 마시고 소란을 피워 주의를 준 경찰을 살해한 남성 체포

(사진출처 : CH7 News)

  2월 8일 새벽 중부 쑤판부리 도내 주유소에서 사복 남성 경찰(53)이 권총으로 뒤통수를 맞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몇 명의 남녀가 주유소에 트럭을 주차해 놓고 큰 소리로 음악을 틀고 술을 마시고 있어 사망한 경찰이 이들에게 주의를 주자, 이들중 남자 한 명이 뒤에서 남성에게 다가가 권총을 발사했다. 이들은 범행 후 픽업트럭과 오토바이를 타고 현장에서 도주했다.

  경찰은 현장 CCTV 영상을 기초로 범인들을 특정하고 9일 새벽 동부 촌부리도 씨라차 아파트에서 태국인 남성(23)을 살인 등의 혐의로 체포했다. 또한 쑤판부리 도내 민가에서 흉기 것으로 보이는 권총 1정을 압수했다.

 

▶ 2월 10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157명, 사망자는 없어, 태국 국내 감염자는 144명

(사진출처 : informationcovid19 Facebook)

  2021년 2월 10일 오전 11시 30분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보다 감소한 157명이라고 발표했다. 코로나-19 감염자는 총 23,903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1명 늘었고, 총 80명이 되었다.

  80번째 사망자는 65세 태국인 여성으로 지병으로 후두암과 신부전, 고지혈을 앓고 있었다. 싸뭍싸콘에서 감염된 가족이 있어 전체 8명의 가족 중 5명이 감염되었다. 12월 29일 투석을 위해 병원을 찾았는데 당시 오한 등 코로나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검사를 실시해 1월 1일 양성으로 확인되었다. 이후 천식과 폐렴 증상이 나타나는 등 몸이 나빠져 인공흡기를 사용해 치료를 해왔으나 2월 8일 사망했다.

  신규 감염자 중 13명은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으로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된 5명과 불법입국자 5명이다. 내역은 인도에서 입국한 1명, 필리핀에서 입국한 1명, 일본에서 입국한 1명, 미국에서 입국한 2명, 쿠웨이트에서 입국한 1명, 아르헨티나에서 입국한 1명, 말레이시아에서 입국한 1명, 그리고 불법 통로로 입국해 격리를 피한 인도네시아 5명이다.

  또한 태국 국내에서는 144명의 코로나-19 감염자도 확인되었다. 이 중 106명은 싸뭍싸콘발 외국인 집단 감염자이고, 나머지 38명은 도박장 관련 등 국내 감염자이다.

  지역별 감염자 수는 싸뭍싸콘 132명, 방콕 8명, 싸뭍쏭크람 3명, 마하싸라캄 1명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는 23,903명이며, 그중 18,914명이 완치되어 퇴원했고, 4,909명이 치료 중이고, 80명이 사망했다.

 

▶ 방콕 프라나콘구 도로에서 도로 함몰

(사진출처 : MGR)

  2월 8일 밤 방콕 프라나콘구 마하랏 로드에서 갑자기 도로가 함몰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구멍의 크기는 1 × 3미터 정도의 크기이며, 이 싱크홀이 발생한지 모르고 길을 지나다가 피해를 입은 자동차도 있었다.

  신고를 접수한 후 관계 기관은 즉시 싱크홀을 메우는 작업을 실시해 9일에는 복구작업을 완료했다.

 
▶ 10~15일 수돗물에 주의, 염분 농도가 높아져

(사진출처 : Thairath)

  수도권 수도 공사(MWA)는 이달 10~15일 수돗물에 포함된 염분(น้ำเค็ม)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신장병이나 심장병 등의 기저 질환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이 기간 동안에 밀물에 의한 영향으로 짜오프라야강에 해수가 유입되기 때문에 수돗물 염분 농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건강에 문제가 없는 사람이라면 물을 마셔도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일부 소문에서는 수돗물을 끓이면 염분을 낮출수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가짜 뉴스라고 한다. 수돗물을 끓이면 증발하는 것은 물 뿐이며 소금 자체는 증발하지 않는다고 한다. 오히려 물을 끓이면 염분이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염분을 제거하는 것은 역삼투압(RO, Reverse) 방식 정수기만이 가능하다.


▶ 남부 쏭크라도 학교 교장 학생을 성폭한 혐의로 사표 제출, 징계 면직도 검토 중

(사진출처 : MGR)

  남부 쏭크라도에서 중학교 3학년 여학생을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도내 학교 교장(60)이 사표를 제출했다.

  하지만 이 교장에 대해서는 징계 처분을 내려야 하는지에 대한 조사가 아직 진행 중이며, 또한 성폭행 혐의에 대해서는 피해자인 소녀가 경찰에 신고해 앞으로 형사 사건으로 조사를 받어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총기 불법 소지 내용은 전교 아침 조회 때 수백 명에 달하는 학생과 교직원 앞에서 "개인적인 문제로 폐를 끼쳤다"는 사과의 말과 함께 권총을 꺼내 자해하려는 모습을 보였으나 교직원들이 교장을 붙잡아 더 이상의 사고는 없었다.

 
▶ 라오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동북부 나콘파놈도 국경 강변에 1억 바트 상당의 마약 발견돼

(사진출처 : MGR)

  라오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동북부 나콘파놈도에서는 2월 9일 국경을 가로지르고 있는 메콩강 태국 측 강변에 대량의 마약이 담긴 3개 포대가 방치되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포대 안에는 야바(ยาบ้า) 95만정, 1억 바트 상당이 들어있었다.

  관계자에 따르면, 코로나 감염 확산에 따라 마약 조직은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던 북부 루트가 아닌 동북부 루트를 통해 불법 마약을 태국에 반입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 이 도내에서는 몇 달 사이에 1,000만정 이상의 마약이 압수되었다.


▶ 중국 정부, 태국에 코로나 백신 수출 준비 중

(사진출처 : Siamrath)

  아누차(อนุชา บูรพชัยศรี) 정부 대변인은 중국 정부가 태국에 코로나 백신을 수출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쁘라윧 총리에게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것은 태국 주재 중국 대사 대리가 쁘라윧 총리를 만나 전한 것으로 중국 측은 “시노백 백신은 중국 정부로부터 수출 승인을 받았다. 이전에 합의된 대로 가능한 한 빨리 태국에 보낼 준비를 하고 있다(วัคซีนจากบริษัท ซิโนแวค ได้รับอนุญาตจากรัฐบาลจีนให้ส่งออกแล้ว และพร้อมจะส่งมายังประเทศไทยโดยเร็วที่สุด ตามที่ได้ตกลงกันไว้)”고 말했다.

  또한 이번 회담에서는 양국간 경제 협력 강화 등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 타이 비엣젯, 편도 5바트의 발렌타인 데이 프로모션 실시

(사진출처 : VietJetThailand Facebook)

  저가항공사 타이 비엣젯(Thai Vietjet Air)은 발렌타인 데이에 맞추어 ‘Vietjet Fly For Love'라는 편도 5바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세금과 수수료를 포함하면 378바트이다.

  편도 5바트 프로모션은 모든 태국 국내선에 적용되며, 판매 기간은 2월 10일부터 2월 14일까지이고, 여행 기간은 올해 3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다. 위탁 수하물은 7킬로까지 무료이다.

  프로모션이 적용되는 구간은 쑤완나픔 공항 출발 치앙마이, 치앙라이, 푸켓, 끄라비, 핟야이, 나콘씨타마랏, 쑤랏타니, 우돈타니, 컨껜, 우본랏랏차타니 등이다. 그리고 치앙라이 출발 푸켓, 핟야이, 치앙마이 출발이 나콘씨타마랏 등이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