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한국 대법원의 최근 판결이 근로자와 사용자 사이의 연장근로 시간을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판결은 근로기준법과 근로자의 근로시간을 다루는 중요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그 영향과 논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판결 요약:

대법원은 이 판결에서 근로기준법에서 언급된 "1주일 연장근로 시간"을 계산할 때, 1주 총 근로시간 중 1주 법정 근로시간인 40시간을 초과하는 만큼을 1주 연장근로 시간으로 보아야 한다고 판결하였습니다. 이 판결은 근로기준법이 1주 단위로 12시간의 연장근로 한도를 설정하고 있으며, 이때의 "연장근로"를 법정 근로시간인 1주간의 근로시간을 초과하는 근로로 해석하는 것이라고 대법원은 밝혔습니다.

 

영향 및 논란:

이 판결이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큽니다. 이 판결에 따르면, 하루 단위의 집중 근로가 가능해지며, 근로자가 하루에 더 긴 근로시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주 2일 근무자가 하루에 15시간을 근무하더라도, 1주일 총 근로시간이 45시간이므로 연장근로는 5시간(45-40시간)으로 법 위반이 아닙니다. 이는 이전에는 법 위반이었습니다. 기존에는 연장근로 시간을 근로자의 근무일마다 계산하여 주당 12시간을 초과하면 법 위반이었으나, 이 판결에 따라 1주간의 법정 근로시간을 초과한 부분만을 연장근로로 계산합니다.

 

그러나 이 판결은 고강도 집중근로를 촉진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과로사 등의 원인이 되는 가능성을 불러일으키며, 이를 우려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기존에는 연장근로를 근로자대표와 합의를 통해 "탄력 근무제"나 "특별연장근로 인가제도"를 통해 이용하거나 고용부의 인가를 받아야 했으나, 이 판결에 따라 그런 제어장치를 우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깁니다.

 

결론:

한국 대법원의 이번 판결은 근로자와 사용자 간의 연장근로 시간 계산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따른 영향과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판결이 근로자의 권익을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될지, 그리고 집중 근로와 근로자의 건강 및 안전 사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근로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중요한 이슈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