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최근 한국 정부가 발표한 슈링크플레이션 방지를 위한 새로운 조치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이란?

슈링크플레이션은 제품의 크기나 양을 줄이면서 가격은 유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비용 상승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일종의 가격 인상 수단으로, 전 세계적으로 기업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관행이 되었습니다.

 

정부의 대응책

한국 정부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대응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의 크기 또는 내용물 변화를 알리는 것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이는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보다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제품의 크기나 양이 줄어들 때 이를 명확히 표시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는 온라인 판매자들에게도 적용됩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제품의 크기나 양을 줄이면서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는 행위로, 생산비용 상승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방법입니다.

 

슈링크플레이션과 관련하여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209개 제품 중 변화가 발견된 19개의 제품에는 고소한 맛의 견과류, 치즈, 그리고 소시지가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가격은 유지하면서 제품의 크기나 양이 줄어든 사례들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소비자는 평소 즐겨 먹던 동원 F&B의 양반 김의 양이 5그램에서 4.5그램으로 줄어든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원자재 비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회사 측에서 취한 조치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슈링크플레이션 관행에 대한 불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 오비맥주와 같은 주요 기업들도 제품 크기를 줄이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포장된 상품뿐만 아니라 음식점에서도 관찰되고 있으며, 예를 들어 일부 식당에서는 삼겹살 한 접시의 양을 기존 200그램에서 150그램으로 줄인 사례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슈링크플레이션 관행에 대한 대응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크기나 내용물의 변화를 알리도록 의무화하는 새로운 조치를 도입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제품의 용량이나 성분이 변경될 경우, 이를 사전에 통지하지 않는 행위를 "부당"으로 지정할 예정이며, 이에 대한 소비자 정보 제공 및 불이행에 대한 처벌 조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추가 계획

이와 함께, 정부는 시장 가격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팀을 설립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가격 체크 대상 제품의 수를 현재 336개에서 약 500개로 확대할 계획이며, 이는 소비자들이 더 많은 제품에 대한 가격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소매업체들과 협약을 맺어 10,000개의 일상용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공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협약은 소매업체들이 제품의 크기나 내용물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는 소비자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가격 비교를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정부의 조치들은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시장에서의 불공정한 관행을 줄이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들이 투명하게 운영되도록 하는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의 신뢰를 증진시키고, 건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