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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와 와인 비즈니스에 대해서


"와인 한잔을 바라보는 것 이상으로 미래를 장미 빛으로 만드는 것은 없다."

"와인은 신의 음료이고, 우유는 어린아이의 음료이며, 차는 여자의 음료이고, 물은 짐승의 음료이다."

"와인을 마셔라, 시를 마셔라, 순수를 마셔라." 
 
"신은 물을 만들었지만 인간은 와인을 만들었다." 
 
"한 병의 와인에는 세상의 어떤 책보다 더 많은 철학이 있다."

<목 차>

1. 와인 수입 통계자료
2. 포도 및 와인 기초상식 (품종, terroir 등)
3. 와인 테이스팅
4. 와인 산업의 미래 (EU, 미국, 국내)

국내 와인산업이 가야 할 길

1. 와인 소비자에게 포커스를 둠

명확하고 모던한 레이블에 의도가 잘 나타남
소비자들이 와인을 선택하도록 하며 동시에 와인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
포도 품종, 특정 포도밭 이름, 생산업자의 이름 및 주소
 
2. 와인의 맛과 가격에 주목

구 세계 와인은 해가 거듭될수록 그 특유의 감미가 살아나서 감동을 줌
미국 와인은 대중을 공략한 일정한 품질의 와인 임
획일적인 맛이긴 해도 실패의 확률이 적은 테크놀로지에 의해 만들어진 와인
시장성을 인식한 와인 가격

3. 와인을 만드는 기술과 자본에 주목

몇 만 헥터의 전나무 밭을 갈아엎고 새로 조성한 포도원이 몇 백 개에 달함
개당 150~300만원 호가하는 프랑스산 오크통이 천장 높이까지 쌓여있음
최고 수준의 양조학자들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된 최신시설은 공장 수준에 달함

4. 마케팅에 주목

미국 와인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재력과 전문성을 겸비한 와인애호가들로부터 비롯됨
와인 잡지와 와인 사이트는 미국에 치중되어 있음
미디어 마케팅에 주력

5. 친환경 전환에 주목

‘Sustainable Farming’이라고 하는 친환경 농법에 주력하고 있음
포도나무들 사이에 클로버, 유채꽃을 심고 무당벌레와 같은 진딧물의 천적을 키우고 화학제나 제초제의 사용을 억제하는 친환경 농법 수행

출처 : 원예연구소 농학박사 송기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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