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시장/그 외

미주 주요 도소매 슈퍼마켓 현황

by copy.or.kr 지식공유포럼 2019.07.04
 
1. Walmart Inc.
50년 역사를 자랑하는 Walmart는 “더 많은 상품들을 더 저렴하게 (selling more for less)"를 모토로 광범위한 상품을 보급해왔음. 
2018년~2019년 회계연도의 Walmart 총 매출의 56.4%는 그로서리, 11.1%는 건강관련 상품이며, Sam's Club의 58.5%는 그로서리, 6%는 웰빙·건강부문 매출인 것으로 조사됨. 
전 세계적으로 11,284개의 매장과 다양한 PB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84%가 PB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됨. 
2016년에는 온라인 상점인 Jet를 인수하고, 2017년에는 온라인 가구점인 Hayeedle을 비롯, Shoes.com, Moosejaw, Modcloth, Bonobos 등을 인수하여, 다양한 부문에서 E-커머스 확대에 주력하고 있음. 
매주 275백만 소비자와 회원들이 전세계의 27개국의 매장과 10개국의 Walmart 온라인 계열사를 방문하여, 2019년 글로벌 총 매출은 5,144억 달러로 기록됨. 
미국에만 1.5백만 명의 종업원이 일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환경보존과 인류애를 미션으로 함. 
미국에만 Walmart 매장 4,763개, Sam's Club 599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Walmart.com은 매달 약 100백만 명이 방문함. 
모바일 엡, 무료 2일 배송과 픽업 서비스 등으로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2. The Kroger Co.
1883년에 설립된 후, 현재 2,800개 가까운 매장을 보유한 미국 최대의 식료품 슈퍼체인인 Kroger는 24개 이상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함. 
2018년~2019년 회계연도 총 1,171.5억 달러 매출 중, 액세서리류를 포함한 48.1억 달러 매출을 제외한 부분이 그로서리 매출인 것으로 추산됨. 
PB 상품으로는 Simple Truth, Private Selection, Hemisfairs, Comforts 등이 있으며, 38개의 자체 식품제조사를 운영하여 수천 종류의 식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PB 상품 매출이 총 매출의 26%를 차지함. 
최근에는 편리한 원스톱 쇼핑을 위해 더 많은 종류의 상품들을 판매하여, 매장의 크기가 평균 100,000~130,000 SF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짐. 
2,255개 이상의 매장에서는 약국을 운영하고 있으며, 1983년에는 Dillon Companies를 인수하여 편의점 확장에 기여하고, 1999년에는 슈퍼마켓 체인인 Fred Meyer를 130억 달러에 인수하여 식품과 IT 부문, 유통체인을 확장함. 
2014년에는 2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Harris Teeter와 합병하여 프리미엄 브랜드 영역으로도 확장되었으며, Vitacost.com과 합병하여 영양과 건강식품 부문의 E-커머스 부문도 확장함. 
2015년에는 Roundy's와 합병하여, 홈배달 서비스를 확장하는 등 미국 식품 유통업계의 선구자로 변신을 거듭해온 Kroger는 식품안전과 양질 유지에 공헌함으로써 Black Pearl Award 등을 수상하기도 함.

 

 
3. Costco Wholesale Corp.
글로벌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인 Costo는, 회원제로 운영되며, 낮은 마진율(일반상품 14%, 자체상표 15% 등) 정책으로 인한 저렴한 소비자가 제공, 효율적인 상품 선택과 집중을 특징으로 함. 
1976년 Price Club으로 창업한 Costco는 1983년 Costco로 이름을 바꾸면서 시애틀에 창고형 회원 매장을 개장하였고, 1997년 이후 세계적으로 확장됨. 
최근에는 Instacart와 제휴하여, E-커머스와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770개 매장, 미국과 푸에르토리코에는 535개의 매장, 캐나다에는 100개, 멕시코에 39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4. Albertson Llc.
1939년에 창업된 Albertson은 ACME, Safeway, Shaws, Star Markets, Tom Thumbs등 21개의 자회사가 있는 미국의 주요 슈퍼마켓 체인기업으로 PB상품으로 O Organics, Lucerne, Open Nature, Signature, WaterfrontBistro, Value Corner, Primo Taglio 등을 보유함. 
2015년에 92억 달러에 합병된 자회사인 Safeway 슈퍼마켓은 미국 내 9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함. 
Albertson 계열사의 2018년~2019년 회계연도의 총매출은 전년대비 1.2% 증가하였으며, 매장 수는 2,291개를 기록함. 
매년 300백만 달러 이상 식품과 재정 보조를 하여 기아방지, 교육, 암 예방 등의 사회기여에도 앞장서고 있다고 함.
 
 
5. Ahold Delhaize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Ahold Dellhaze는 미국 북동부(뉴잉글랜드 지역과 다운스테이트 뉴욕, 뉴저지)를 중심으로 한 슈퍼마켓 체인인 Stop & Shop과 밀키트 회사인 Peapod사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6년 1,200개의 매장을 보유한 Delhaize America
와 병합한 후, 미국의 대표적 식품 유통업체로 부상함, 
2017년~2018년 회계연도 27.1%의 성장으로 433.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데 이어, 2018년~2019년에도 442억 달러로 매출이 신장함. 
전 세계적으로 종업원 수 372,000명, 6,7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Eat well, Save time, & Live better" 모토로 하여 양질의 식품과 소비재를 보급하고 있으며, 온라인 상점인 Benelux도 운영 중임. 
미동 부를 중심으로 미국 내 20만 명 이상의 종업원을 고용하여 2,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Hypermarket을 통해 비식품부인 약품, 가솔린 등에도 사업을 확장하고, Giant Food, Food Lions도 운영 중임.
 
 
6. Publix Super Market Inc
1930년 창업된 Publix는 Virginia, Georgia, Tennessee, South Carolina, North Carolina, Alabama, Florida등 미동부와 남부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363.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Instacart와 제휴하여 온라인 판매, Publix Greenwise, Publix Wine등 통해 청과와 와인 판매로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제빵과 유제품, 농산물 가공 등을 위한 11개의 자체 식품제조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20만 명 이상의 종업원들이 계열사에 종사함. 
Fortune지 등에 우수기업으로 연속 등극되었으며, 환경보존과 소비자 만족에 앞장서고 있다고 함.
 
 
7. Loblaw, Cos.
1919년에 창업된 캐나다의 주요 슈퍼마켓 체인인 Loblaw는 2018년도에도 2017년과 비슷한 수준인 45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프리미엄 상품인 President's Choice 등 다수의 PB 브랜드를 보유함.
 
 
8. Target Corp.
다양한 소비재와 생활용품, 식품을 판매하는 대형 매장체인인 Target의 소비재 매출은 2018년 747.5억 달러로 43.4%를 기록하며, 식음료 매출은 전체의 19.5%를 기록함.
Target은 미국 내 1,8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30만 명 이상의 종업원을 둔 글로벌 기업으로 37개 이상의 유통센터도 보유하고 있음.
 
 
9. C & S Wholesale Grocers
1918년에 창업된 C & S Wholesale Grocers는 미국의 대표적 도매, 유통 체인으로 2018년 12월, 뉴욕에 270개의 식품점을 보유한 Olean Wholesale Grocery Cooperative를 인수하기로 계약하는 등 소매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50여개의 유통센터에서 7,700여개의 독립 슈퍼마켓, 체인 상점, 군대, 기관 등에 14만 종류 이상의 식품과 식재료 등을 보급하고 있으며, 17,000명 이상의 종업원이 계열사에 종사함. 
Best Yet, Piggy Wiggy, White Rose, Nature's Finese, Exceptional Value 등의 자체 브랜드와 제조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식품 마케팅, 매장 전략,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함.
 
 
10. Amazon.com
글로벌 온라인 기업인 Amazon은 2017년 6월, 인공 색소, 향료, 방부제 및 감미료가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판매하는 미국의 대표적 유기농 슈퍼마켓인 Whole Foods Market을 137억 달러에 인수함으로써, 식품 부문과 오프라인 판매로 영역을 확장하
여, 2018년 순위 10권 안으로 등극함. 
2019년에는 무인편의점인 Amazon Go를 확장함으로써 오프라인 매장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임. 
기존의 Amazon의 식품 판매 외에도 2018년~2019년 회계연도 Whole Foods Market과 Whole Foods 365의 매출은 168.6억 달러를 기록함.
 
 
11. Walgreens Boots Alliance Inc.
미국의 대표적인 약국과 생활용품 체인인 Duane Reade를 보유하고, 2018년에는 1,932개의 Rite Aid 체인을 인수한 Walgreens는 식음료 매출로도 Top 순위를 기록함.
 
 
12. H-E-B
자체 PB로는 Hill Country Fare, H-E-B Organics, Central Market등이 있으며 1,000가지 이상의 상품들을 판매하고, 2014년에는 Culinary Academy를 개장하기도 함. 
텍사스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멕시코에서도 매장을 운영 중임.
 
 
13. CVS Health Corp.
2018년도 11월, Aetna사를 인수한 대표적 약품과 소비재 체인인 CVS는 미국 내 전체 의약품 판매 840억 달러의 24.1%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짐.

 

 
 
14. Dollar General Corp.
가정용품, 간편식, 포장식, 일회용 식자재, 스낵, 미용과 건강보조 상품, 애완용품, 담배 등을 판매하는 Dollar General 체인의 매출 중 76.9%는 소비재 판매가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15. Meijer Inc.
미중서부를 중심으로 200개의 주유소와 242개의 슈퍼센터를 운영 중인 Meijer 그룹은 2018년~2019년 회계연도에 19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16. Sobeys Inc.
캐나다의 대표적 슈퍼체인인 Sobeys는 2018년 12월, 26개의 매장을 보유한 Farm Boys grocery 체인을 인수하여, 2018년~2019년 회계연도에 약 2.9%의 매출신장을 함.
 
 
17. Aldi Inc.
독일계 식품체인으로 전 세계적으로 10,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Aldi는 미국에서 공격적으로 매장을 확장하고 있으며,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함.
 
 
18. 7-Eleven Inc.
미주의 대표적인 편의점 체인인 7-Eleven의 2018년도 미국과 캐나다 매출인 349.1억 달러 중 48%는 스낵과 담배 등의 소비재 매출이며, 52%는 가솔린 판매인 것으로 통계됨. 
2018년 1월, 1030개 매장을 보유한 Sunoco를 인수한 후, 미국과 캐나다의 9,687개의 매장에서 매출이 약 10.9% 증가함.
 
 
19. Wakerfern Food Corp.
식품소매상 체인인 Wakerfern은 64개의 Price Rite와 34개의 Shop Rite를 보유함.

 

 
 
20. Trader Joe’s Co., Monrovia, CA
 
▶ 시사점
미국의 Top 75 식품 도소매 업계현황과 슈퍼마켓 순위는 최근의 인수와 합병으로 등락을 거듭하면서도 Top 10권의 순위는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음. 
최근의 Amazon의 Whole Foods Market 인수와 함께 공격적인 오프라인 시장으로의 확대가 Walmart 등 기존의 오프라인 식품기업에 도전이 되고 있으며, 역으로 Walmart와 기존의 식품체인들의 E-커머스 투자가 활발해지고 있음. 
한국의 수출업체들은 현지의 유통업계의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효과적인 현지시장 개척 전략 수립을 하는 것이 필요함.
 
▶ 출처: Supermarket News-Top 75 Retail & Wholesale 2019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