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 질문


우리나라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미국의 중앙은행 Fed라고 알고 있는데, 국내는 콜금리란 용어를 사용하면서 정책과 경제의 전달과정을 설명해 나가는데, 미국의 경우는 콜금리란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건가요? 아니면 우리나라와 똑같은 형식의 콜금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인가요?


만약
콜금리와 똑같은 것이 있다면 어떤용어로 쓰이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

▶ 답변

 [콜금리 ( Call Rate)]

- 금융기관간 영업활동 과정에서 남거나 모자라는 자금을 30일 이내의 초단기로 빌려주고 받는 것을 "콜"이라 부르며, 이때 은행.보험.증권업자 간에 이루어지는 초단기 대차(貸借)에 적용되는 금리가 바로 "콜금리"이다.
콜금리 중개업무는 한국자금중개주식회사서울외국환중개주식회사 등 2개 중개회사가 담당하고 있으며, 은행간 직거래도 이루어지고 있다.
-  콜을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콜론(call loan)", 빌리는 쪽에서는 "콜머니(call money)"라 한다.
최장만기는 30일이나 실물거래에 있어서는 1일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통상 콜금리는 1일물(overnight) 금리를 의미하여 단기 자금의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결정된다.
-  콜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은행권의 지준 사정, 채권의 발행 및 상환, 기업체 등의 단기자금 수요, 기관의 단기자금 운용형태 등이 있고, CP(기업어음)금리.CD(양도성예금증서)금리 등 여타 단기금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콜시장은 금융시장 전체의 자금흐름을 비교적 민감하게 반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결정되는 콜금리는 회사채 유통수익률이나 CD 유통수익률 등과 함께 시중의 자금사정을 반영하는 지표로 이용된다.

-  콜금리는 금융기관간 적용되는 금리이지만, 사실상 한국은행의 콜금리 목표수준에 의해 크게 영향받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매달 한 차례씩 정례회의를 열고 그 달의 통화정책 방향을 정한다.
경기과열로 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면 콜금리를 높여 시중자금을 흡수하고, 경기가 너무 위축될 것 같으면 콜금리를 낮추어 경기활성화를 꾀한다.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의 통화금리 정책]

연방준비제도는 가장 민주적인 중앙은행 제도로 알려져 있다.
미국 전역을 12개 지역으로 나누어 각 지역마다 연방준비은행을 세워 중앙은행으로서의 신축성있는 통화관리와 금리정책 그리고 금융기관의 감독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

통화의 공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지불준비급제도인데 상업은행으로 하여금 요구불예금과 저축성예금에 대하여 일정한 율의 준비금을적립하게 한다.
이 기준율의 변동에 따라 은행의 신용창출액이 크게 변동하여 통화량을 규제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다음으로 은행의 이자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방준비제도의 할인율에 대하여 알아보자.
할인율은 연방준비은행이 샹업은행에 하루(over-night) 빌려주는 금리인데 우대할인율 (primary)과 비우대할인율 (secondary)이 있다.
요즈음 금리변동에 사용되는 도구는 연방준비 펀드 (Fed Fund) 목표금리이다.
연방준비은행이 타깃으로 잡는 하루(over-night) 콜금리라고 이해하면 된다.

상업은행이 연방준비은행에 있는 구좌의 잔고가 남아있는 은행이 모자라는 은행에게 밤새 빌려주는 돈에 대한 금리인데 이것을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에서 정하여 타깃으로 삼는것이다.

연방준비제도가 타깃금리에 1%를 가산한 금리를 우대할인율로 동시에 결정하는것이 요즈음의 상례인데 다른은행에서 연방준비 펀드를빌리지 못한 우량은행은 연방준비은행에서 1%가 가산된 할인율로 돈을 빌릴수 있다.
실제 거래되는 연방준비 펀드 금리는 타깃펀드금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것이 보통이다.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Fed Fund Rate: 은행들끼리 밤새이용하는 돈에대한 금리 (중안은행에 있는 구좌간 이채)

- Targeted Fed Fund Rate: 연방준비제도 이사회가 목표로 정하는 Fed Fund Rate 이며 최근에 연방금리정책의 도구로 이것이 이용되고 있다.

- Effective Fed Fund Rate: 실제로 거래되는 금리이며 타깃금리와 조금씩 다르다.

- Discount Rate: 연방준비은행이 상업은행에 밤새 꾸어주는 할인율이며 우대할인율은Targeted Fed Fund Rate 보다 1% 높고 비우대 (Secondary) 는 1.5% 정도 높다.

중앙은행 (미국은 연방준비은행)의 금리정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경기과열 , 인플레이션의 기미가 보이면 중앙은행 할인율을인상하여,. 할인율 인상→ 은행 대출금리의 인상 기업 투자의 감소→ 기업 수익율의 감소→ 주가의 하락→ 경기의 냉각의 효과를기대한다. 불경기 또는 디플레이션의 기미가 보이면 중앙은행은 할인율을 인하하여, 할인율 인하→ 은행 대출금리의 인하→ 기업투자의증가→ 기업 수익율의 증가→ 경기의 부양 ?주가의 상승의 효과를 기대한다
 
[참고자료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

-  연방공개시장위원회(영문 :FOMC)

'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약칭으로 미국의 중앙은행인연방준비제도이사회 산하에 있는 공개시장조작정책의 수립과 집행을담당하는 기구로 한국은행의 정책결정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와 유사한조직이다.
총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는데,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이사 7명과지역연방은행 총재 5명이다.
5명의 지역연방은행 총재 중뉴욕연방은행 총재는 당연직이고, 나머지 4명은 11개 지역연방은행을4개 권역으로 나누어 각 1명씩 선출하고 각 권역 내에서는 1년씩교대로 참여한다.
의장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부의장은뉴욕연방은행 총재가 맡는다.
매년 8회의 정기회의를 개최하며, 매 회의 때마다 다음 회의 때까지수행해야 할 공개시장조작 지침을 작성하여 발표함으로써 금융상황에관한 종합적인 분석과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추진해야 할 금융정책의기본방향이 제시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