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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베트남

주간 베트남 시장동향 및 이슈 - 2019년 7월 4주차

by copy.or.kr 지식공유포럼 2019. 7. 30.

베트남의 전력 부족과 대책, 그리고 전망

가파른 경제 성장률에 미치지 못하는 전력 공급

베트남 경제는 작년 7%, 올해 상반기 6.8% 성장하며, 신흥 아시아에서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필수 인프라 중 하나인 전력이 부족한 상황에 직면. 여기에 더해 일부 발전소 프로젝트가 지연되면서 최근 임시방편으로 인근 중국과 라오스에서 전력을 수입하는 실정. 原電프로젝트 추진 철회 이후 당분간 화력 및 수력발전에 대한 높은 의존도가 유지되는 가운데 新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

 

發電 프로젝트 지연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전력 공급 계획의 원활한 이행 여부는 일차적으로 재원 마련에 달려 있음. 특히, 전력 부문에 유입된 FDI의 규모는 작년 $16.3억, 올해 지금까지 $5.3억(가스, 용수포함, 등록자본금 기준)으로 해외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 중이나, 이에 대응하는 정부나 국내 민간 부문의 투자가 재정 건전성 제고, 대출 어려움 등으로 제때 이뤄지지 못했음. 토지사용권 분쟁과 보상지연도 문제

 

단기 화력 발전 강화, 중장기 親환경 에너지 장려 예상

베트남 정부는 단기적으로 전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점진적인 전기요금 현실화와 화력 발전소 확충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 지난3월말 전기요금 인상 이후 물가상승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발전소 확충을 위한 재원 마련과 투자 유도,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 가능성에 대응도 필요. 이미 發電관련 PPP 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한 PPP투자법도 마련 중

중장기적으로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태양열, 풍력, 조력 등 新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 증가하며 석탄 화력 발전에 대한의존도 줄이려 할 것으로 예상. 또한, 전기 요금 인상에 따른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도 개선되면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자제품이 점차 더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됨

 

건설부, 부동산 시장에 관한 분기 보고서 발표 예정

건설부(MoC)는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국내부동산시장에 관한 분기보고서를 발표하기 시작할 계획임. 이 분기 보고서는 이들 요인에 대한 정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주택과 로컬 부동산 시장에 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기초임

MoC는 이 로컬 시장을 따라 이 시장을 리뷰하기 위해 계획을 이행하고, 중기 시장 트렌드를 예상하며 부동산 시장의 건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안할 것임. MoC는 올해 3분기 총리에게 제출하기 위해 주택과 부동산 시장 내 경제안보에 관한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지금까지 도시 지역 저소득층과 산업 단지 노동자들을 위한 사회 주택 프로그램은 2020년까지 완공되어야 하는 총 12.5백만 제곱 미터 중 34% 공급했음. 이 프로그램은 2020년까지 나머지 8.26백만 제곱미터를 생산해야 하지만 이 건설을 위한 자본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에 직면했음

솔루션은 사회주택에 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주택상품, 저렴한 상업 아파트, 렌털 아파트를 개발하는데 필요함. 이 솔루션은 구매자들을 위한 공급과 금융지원에 집중할 것임

올해 상반기 동안, 건설업에 8,711개의 신설 기업들이 있었는데, 국가의 신설 기업들 중 13%를 차지했음. 이중에서 4,014개 부동산 거래기업들이 있었는데, 전년대비 22% 증가했음

이 부동산 시장은 상당한 국내외 투자 자본을 유치했는데, $66억 상당의 FDI를 포함함. 이 FDI 자본은 베트남에 대한 총 FDI중18.6%를 차지했는데, 제조가공업에 이어 2위에 올랐음

모든 부동산 프로젝트는 총 4.8천조 동($2,060억)의 자본을 유치했음. 올해 1분기까지 부동산 프로젝트에 대한 대출잔액은 462조동에 달했음

건설 활동은 2018년 동기 대비 7.85% 증가했고 부동산 상품 거래의 증가는 4.43% 증가했음. 전국적으로 평균 주택면적은 인당 약 24.25제곱미터인데, 전년대비 0.25제곱미터 증가했음

건설 산업의 성장이 아주 양호하지만, 올해 상반기 동안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음. 사실, 일부 부동산 프로젝트의 건설(특히, 하노이와 호치민시)은 지연되었는데, 공급 감소를 야기했음. 일부 지역의 부동산 가격도 급등했음. 만약 이러한 상황이 해결되지 않으면, 이는 이 부동산 시장을 해칠 것임

 

외국인들, 로컬 은행에 기간 예치 가능

지난 주, 일부 은행들은 7월 5일 발효된 중앙은행의 Circular 48/2018/ TT-NHNN에 따라 이달 초부터 외국인 개인들로부터 저축 예금을 받는 것을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음.

이 회람에 따르면, 베트남시민들만 저축 예금을 하는 것이 허용됨

그러나, 같은 날 발효된 Circular 49/2018/TT-NHNN에 따르면, 베트남에 6개월 이상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로컬은행에 정기예금을 할 수 있음. 베트남내 비거주자 외국인들도 이 서비스에 대한 자격이 있음

SBV에 따르면, 은행에서 외국인들의 저축에 관한 규정 내 변화가 없음. 그러나, 대출 기관법 개정안에 따르면, “정기 예금”와 “저축 예금”은 별도의 컨셉이어서, 중앙은행은 저축 예금을 규정하는 Circular 48과 정기 예금을 규정하는 Circular49을 공표해야 했음

Circular 49에 따르면, 거주자와 비거주자 외국인들이 한 정기 예금은 이들의 비자 또는 베트남 내 머무는 기간을 결정하는 기타 유효한 증서의 만료일보다 이후로 만기일을 가져서는 안 됨

이 회람에 따르면, 저축기간의 연장은 대출기관과 고객 간 협의될 것임. 이 예금은 현행법에 따라 담보로 사용될 것임

현재, 베트남 내 VND표시 예금의 금리는 연 5~8.5% 임 (미국 내 미달러 표시 예금의 2.5% 대비)

HSBC의 최근 국외거주자 2019 글로벌 리포트에 따르면, 베트남은 세계에서 탑 10 국외거주 근로자들의 종착지 중 하나임

작년 말, HSBC 서베이는 또한 베트남 내 외국인 전문가들이 연평균 $90,408의 소득을 벌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음.

조사된 국외거주 노동자들의 약 31%는 매년 25% 소득 증가를 요구했음

베트남은 외국인 노동자들이 돈을 절약하도록 돕는데 세계 1위를 차지했는데, 72%가 베트남으로 이동하는 것이 더 많이 절약하도록 하고 많은 이들이 자신의 모국에서 일하는 것보다 베트남에서 더 많은 가처분소득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음

 

HOSE, VN30 바스켓 업데이트 발표

호치민 증권거래소는 2019년 7월 우량주 VN30 지수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를 발표했는데, 이는 공식적으로 8월 5일부터 발효될 예정임

이에 따르면, Bank for Investment and Development of Viet Nam(BID)와 Bao Viet Holdings(BVH)는 HCM Infrastructure Investment(CII)와 Hau Giang Pharmaceutical(DHG)을 대체하기 위해 이번에 VN30 바스켓에 선정된 두 종목들임

BID를 더하면, 뱅킹 그룹은 VN30 바스켓에 9개 대표주들을 갖추게 될 것임

다른 8개 은행들은 Vietnam Joint Stock Commercial Bank for Industry and Trade(CTG), Vietnam Commercial Joint Stock Export Import Bank(EIB), Ho Chi Minh Development Joint Stock Commercial Bank(HDB), Military Commercial Joint Stock Bank(MBB), Sai Gon Thuong Tin Commercial Joint Stock Bank(STB), Vietnam Technological and Commercial Joint Stock Bank(TCB), Joint Stock Commercial Bank for Foreign Trade of Vietnam(VCB), Vietnam Prosperity Joint Stock Commercial Bank(VPB) 임

이 뱅킹 그룹은 총 31.6%를 차지하는데, Vingroup Joint Stock Company(VIC), Vincom Retail Joint Stock Company(VRE), Vinhomes JSC(VHM) 비중 (15%)의 2배 이상임

현재, VN30은 포트폴리오의 크기가 약 6.8 조동($291.85백만)인 VFMVN30 ETF펀드의 기준지 수임

7월 15일 데이터에 근거하면, VFMVN30 ETF는 약 617억 동 상당의 BID 주식, 643억 동 상당의 BVH 주식을 매입할 것으로 추정됨. 한편, VFMVN30 ETF는 421억 동상당의 CII주식과 387억 동상당의 DHG주식을 매도할 것임

VN30 바스켓 내 이러한 변화는 VFMVN30 ETF펀드 움직임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파생상품 시장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임

HoSE는 또한 2019년 7월 VN30 바스켓에 대한 5개 예비 종목들을 공개했는데, Tien Phong Commercial Joint Stock Bank(TPB), Vietnam Electrical Equipment Joint Stock Corporation(GEX), Dat Xanh Group JSC(DXG), Vinh Hoan Corporation(VHC), Hoang Huy Investment Financial Services JSC(TCH) 임

 

베트남, 外資의 종착지

투자자들이 이머징 시장과 프런티어 시장에서 자본을 인출하는 경향이 있지만, 베트남은 여전히 2019년 상반기 동안 $12.8억에 달한 외국인 간접투자(FII)로 외국인 투자자들의 종착지임

국가증권위원회(SSC)에 따르면, 2016~2019년 외국인 투자자들은 지속적으로 베트남 주식 시장에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순매수자들이었는데, 이는 연평균 $19.8억이었음

베트남의 주식 시장에 투자할 때, 외국인 투자자들은 종종 일반적으로 베트남의 성장 역량, 특히 주식에 관심이 있는데, 유동성과 외국인 소유비율뿐만 아니라 시가총액 측면에서 베트남 시장 크기가 그러함

이는 이들이 높은 잠재성장과 외국인 투자자들이 살 수 있는 많은 유동주식을 갖춘 대형주에 대해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함

SSC에 따르면, 베트남의 주식 시장은 2019년 6월 말 현재 총 시가 총액 4.3천조 동($1,860억)으로 나라 전체 2018년 GDP의 약 78%와 같고, 2019년 초 대비 11.2% 증가하여, 크기와 유동성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했음

19년 이후, 이 주식 시장은 상품의 구조(주식, 채권, 파생상품)와 다양화(주식, 채권, 펀드 증서, 파생상품, 커버드 워런트)의 측면에서 완성됨

작년, 베트남의 주식 시장은 프런티어 시장에서 2차 이머징 시장으로 상향 가능성에 대한 분류 리뷰를 위해 FTSE Russell(FTSE)의 와치리스트에 포함되었음

베트남의 주식시장은 양으로 급격하게 발전했을 뿐만 아니라 질로도 그러함

베트남 정부는 이 증권시장 발전정책을 완료하려고 계속 노력하는데, 이는 외국인 투자자본을 유치함

개정된 법률 초안도 국회에 의견을 구하기 위해 제출되었음

2019년 3월, 총리는 “2025년까지 증권 시장과 보험 시장 리스트럭처링”이라는 프로젝트를 승인했는데, 이는 더 포괄적인 주식시장을 목표로 하고, 이를 전체 경제에 대한 중요한 중장기 자본 채널로 만들 것임

거시 정책에 따라, 정부는 또한 계속 SOE의 주식화와 매각뿐만 아니라 이 주식 시장에 거래의 상장과 등록을 장려할 것임

베트남 주식시장의 잠재력과 금융 국제통화의 추세를 감안할 때, 스마트 캐시는 유입될 가능성이 있음

그러나, 외자를 유치하는데 일부 어려움이 있음. 지난 1~2년 동안, 베트남 주식시장의 전개는 SOE의 지연된 주식화와 같은 호의적이지 않은 여건을 경험했음

SOE의 IPO와 매각에 참여하여 손실을 겪은 이후 외국인 투자자들이 실망한 일부 사례가 있음

외자를 유치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우 느렸던 SOE를 리스트럭처링 하는 프로세스를 가속화하는 것임.

일부 대형 SOE는 2019년 하반기 동안 주식화 되어야 함

Viet Nam Construction Securities Joint Stock Company에 따르면, 프런티어 시장에서 이머징 시장으로 상향되기 위해서, 베트남 주식시장의 공정함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것은 필수적임

정보공개와 회계기준의 질도 개선되어야 함

 

상반기 SOE의 80%가 이익을 거둠

CMSC는 지금부터 올해 말까지 19개 SOE의 국가 투자 자본과 금융을 모니터 하는데 집중할 예정임. 이는 올해 목표와 계획을 이행하기 위한 CMSC의 과업 중 일부가 될 것임

CMSC는 리스트럭처링, 주식화, 매각, 주식 시장에 상장뿐만 아니라 운영 효율성과 재산 공개를 평가하기 위해서 조직구조와 인원을 통합하고 관련기관,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할 것임

작년 정부와 많은 부서들로부터 19개 기업과 그룹을 이관받은 이후, CMSC는 어려움과 제안을 이해하기 위해 각 기업과 협력했는데, 경제적 효율성을 보장하고, 국가자본을 보존하고 개발하기 위해 기업들과 함께할 것임

기업들과 자회사들의 생산과 비즈니스 성과의 결과를 평가하면서, CMSC는 올해 상반기 동안 이익을 낸 19개 기업과 그룹들 중 16개(80%)가 있다고 하였는데, 이는 연간 계획의 50% 이상 달성한 것임. 전체 중 4개는 국가 예산에 대한 연간 계획의 50% 이상이었음

리스트럭처링, 주식화, 국가 (자본) 매각의 프로세스에 관해서, CMSC는 어려움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기관들과 협력했음

이 프로세스는 법적 규정과 투명성에 따라 이행되었으나, 여전히 계획 대비 느림

CMSC는 국가 자본의 소유권 모니터링, 통제, 행사의 업무뿐만 아니라 SOE와 입법 단체를 연결하고, 발전정책과 전략을 초안하고 공포할 책임이 있다고 자신의 역할을 정의했음

CMSC는 매 기간 동안 부문들을 조절, 지시, 발전하는데 기여하는 규제, 경제적 리더로서 전반적인 강함과 SOE의 역할을 장려하기 위해서 투명하고, 창조적이며 효율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하고, 사회-경제적 발전과 기업 발전의 목표를 달성할 것임

CMSC를 설립하는 2018 법령에 따르면, CMSC는 국가가 완전하게 소유한 기업과 그룹들, 국가 투자와 다양한 멤버들로 이뤄진 주식회사와 유한책임회사의 국가자본을 관리할 책임이 있음

이들 기업과 그룹들은 이전에 5개 부서가 운영했음(재무부, 산업통상부, 교통부, 농업농촌개발부, 정보통신부). 이들은 이제 CMSC의 관리하에 있음

 

FDI 기업들, 곧 상장될 예정: 재무부

재무부는 곧 주식시장에 FDI 기업들을 올릴 정책을 발표할 예정임

주식 시장에 관한 재무부의 6개월 보고서에 따르면, FDI 기업들이 상장될 때 이들을 감독하기 위한 프레임워크가 있을 것임

일부 FDI 기업들은 유한책임회사에서 주식회사로 전환했지만, 이들을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한 정책이 없음

5월 말, 재무부와 SSC는 이 제안에 대해 계획투자부, 법무부, 공공안전부로부터 의견을 구했음

재무부와 계획투자부는 또한 FDI 기업들의 주식 거래를 주의 깊게 모니터 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할 것임

한국, 일본, 싱가포르, 태국과 같은 기타 시장에서, 많은 FDI 기업들은 주식시장에 상장되고 외자기업과 국내 기업 간 차이 또는 차별이 없음

 

총리, 전력 부족을 피하기 위한 대책 요구

총리는 각 부서와 기관에 임박한 전력부족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요구했음

많은 주요 전력 프로젝트, 특히 2023년 완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형 프로젝트는 지연되었는데, 이는 2021년부터 전력부족의 리스크를 야기할 것임

총리는 당국자들에게 이 프로젝트를 서두르기 위한 계획을 준비하라고 요구했음

SBV는 적시에 마치기 위해이 프로젝트에 대한 신용 한도 초과를 허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EVN과 Vinacomin은 모든 자원을 이들을 완료하는데 집중할 것임

각 부서, 부문, 지역 당국은 전력 프로젝트에 대한 호의적인 여건을 만들고 이들에 대한 어려움을 제거해야 함

그 외에도, 산업통상부(MoIT)와 국가자본관리위원회(SCMC)는 정부에게 Thai Binh Thermal Power Project 2의 개발 관련 솔루션과 Electricity Planning VIII, Quang Trach Thermal Power Project 1 관련 이슈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해야 함

총리는 소형 수력-발전소, 태양광 발전소에서 모든 전력을 매입하는 원칙에 동의했음(전력망과 연결하기 위한 요건을 충족하면)

총리는 또한 MoIT, EVN, Vinacomin, Viet Nam Oil and Gas Group, SCMC가 각 발전소에 대한 충분한 석탄과 석유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하였음

그는 각 부서, 부문, 지역 당국에게 전기를 절약하고 낮은 전력 소비를 갖춘 현대적인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장려하라고 하였고, 또한 경쟁력 있는 전기 도매시장을 개발하라고 하였음

총리는 SCMC와 MoIT에게 전력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절차를 단순화하라고 요청했음

 

휘발유 가격, 계속 상승

수요일 오후 5시 휘발유와 석유의 리테일 가격은 산업통상부와 재무부의 최신 리뷰에서 인상되었음

바이오-연료 E5RON92의 리테일 가격은 리터 당 20,279동($0.87)으로 626동 올랐고, RON95의 리테일 가격은 21,235동($0.91)에 달해 718동 올랐음

디젤과 등유의 가격은 리터 당 각각 16,997동과 15,659동으로 48동과 21동 올랐음. 중유의 가격은 킬로 당 15,980동이 상한 이었는데, 760동 올랐음

두 부서는 글로벌 시장에 맞춰 국내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15일마다 연료 가격을 리뷰함

2주 전, RON92의 글로벌 휘발유 가격은 배럴 당 $72.19에 달했는데, 이전 조정보다 6.53% 올랐음. RON92의 가격은 배럴당 $74.50으로 7.48% 올랐음

두 부서는 또한 휘발유 가격 안정화 기금을 사용하지 않고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따라 로컬 가격을 보장하기 위해 리테일 가격을 올리기로 결정했음

수요일 현재 Petrolimex의 가격 안정화 기금의 수지는 -2,400억 동이었음

이는 이번 달 휘발유 리테일 가격의 2차례 인상이었음

이전 조정에서, 바이오-연료 E5 RON 92의 리테일 가격은 리터 당 19,653동에 달했는데, 420동 올랐고, RON 95의 리테일 가격은 20,517동으로 올라, 383동 올랐음

디젤과 등유의 가격은 리터 당 각각 16,949동과 15,937동으로 292동과 326동 올랐음. 중유의 가격은 킬로 당 15,220동이 상한 이었는데, 105동 올랐음

 

외화 대출 폐지와 기업들에 대한 영향

기업들은 베트남동(VND)으로 자금을 빌릴 수 있어서 투입 원자재를 수입하기 위해 자본이 필요할 때 결제를 위해 외환을 매입할 수 있음

SBV가 공표한 Circular 42/2018에 따르면, 국내 수요를 제공하는 상품 생산과 거래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서 상품과 서비스를 수입할 필요가 있는 수출업체들에 대한 단기 외화대출은 2019년 4월 1일 중단되었음

상업 은행들은 2019년 10월 1일부터 상품과 서비스를 결제하기 위해 중장기 기업들에게 외화를 대출하는 것을 중단해야 할 것임

Vietnam Animal Feed Association에 따르면, 매년 동물사료산업에서 일하고 있는 기업들은 종종 옥수수, 대두, 밀수입에 약 $40억을 지출했음

현재, 만약 상업은행들이 미달러를 연 2.8~4.7%의 금리로 빌린다면 (단기) 기업들은 “비교적 숨쉬기 쉽다”는 것을 알게 됨. 그러나, 만약 이들이 수입주문을 위해 미달러를 매입하려고 연 7~9% 금리로 동을 차입해야 한다면, 금융 비용을 늘릴 것임

HSBC의 기업부문에 따르면, 이들이 더 이상 미달러로 차입할 수 없기 때문에, 수출입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로컬 통화로 차입해야 할 것임. 그러나, 외화 수입을 갖고 있는 수출 기업들의 경우, 이들은 차입 비용을 줄이기 위해 동에 대해 외화를 매각할 수 있음

특히 외화 수입이 없는 기업들의 경우, VND/USD 환율이 매년 1~2% 오르기 때문에, VND 대출의 비용은 USD 대출 대비 크게 오르지 않을 것임. 또한, 많은 상업 은행들의 VND 대출에 대한 현재 금리는 아주 낮음(단기 연

6~8%) 외환 시장도 편리하고 많은 은행들은 여전히 수입업체들을 위해 연지급신용장 문서로 결제를 지원하기 위한 솔루션을 적용 중임. 그래서, 외화대출을 중단하는 것은 기업들의 수입과 이익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임

금융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SBV에 의한 점진적인 외화 대출에 대한 수요 억제는 필수적이고 정부의 반 달러화 로드맵과 일치함. 그 이후, 점진적으로 외화를 차입하는 관계를 매매 관계로 전환하면, 외화 대출을 종료하는 것은 일련의 FTA가 이행될 때, 외환시장에서 혼란을 최소화할 것임

 

애플, 베트남에서 무선 이어폰 생산 시도 중

애플은 중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베트남에서 곧 Air Pods 무선 이어폰의 시범생산을 시작할 예정임

Nikkei Asian Review에 따르면, 애플의 주요 생산업체들 중 하나인 중국 회사 Goer Tek은 Air Pods 최신 버전을 위한 제조 프로세스를 북부 베트남의 오디오 공장에서 테스트하기 시작할 예정임

이는 2016년 도입 이후 중국 밖에서 생산하는 처음이 될 것임. 애플은 초기 양이 매우 적음에도 불구하고 부품 공급업체들에게 Goer Tek의 노력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음

공급업체들은 시범생산단계에 대해 가격을 유지해 달라고 요청받았지만, 양이 증가하면 리뷰될 수 있음

초기 생산량은 제한될 예정이지만, 모든 생산절차가 부드럽게 운영된다면 capa를 늘리는 것은 쉬움

Goer Tek은 작년 10월 Air Pods 생산과 관련된 모든 공급업체들에게 모든 필수 자재를 베트남으로 수출하라고 요청했음. 대만 iPhone 조립업체인 Foxconn은 북부 베트남 내 산업단지에 공간을 임대했음

 

IMF, 2019년 베트남 경제 성장률 둔화 예상

IMF는 베트남의 성장이 미약한 외부여건 때문에 올해 6.5%로 둔화된다고 예상

작년 10년래 최고치 7.1%였던 성장률은 2020년 역시 6.5%가 될 것으로 예상

인플레이션은 작년 3.5%에서 올해 3.6%, 내년 3.8%로 오를 가능성이 있음.

정부는 인플레이션을 4% 미만으로 유지하고자 함

무역 긴장과 변동성이 작년 베트남에 영향을 주었지만, 베트남 경제는 중산층 소득과 소비의 건전한 성장, 강한 수확량, 급증하고 있는 제조업 부문에 힘입어 탄력성을 유지했음

강한 경제 모멘텀은 경쟁력 있는 노동비용과 기타 강한 펀더멘털(다변화된 교역구조, 최근 체결된 FTA)에 힘입어 2019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

IMF의 수치는 세계은행의 것과 같은데, 이는 올해 6.6%, 2020년과 2021년 6.5%의 성장을 예상했음

Fitch Solutions은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초 글로벌 성장 둔화 추세에 따라 베트남의 GDP 성장률이 6.5%로 둔화되겠지만, 동남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경제권 중 하나를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함

GSO에 따르면, 상반기 동안 성장률은 6.76%였는데, 이는 2011년 이후 기간 동안 두 번째 높은 것이었음

 

국고, 국채를 통해 $343백만 이상 조달

베트남 국고는 수요일 하노이 증권거래소(HNX)에서 국채 경매를 통해 8 조동($343백만)을 조달했음

약 5.5 조동 상당의 국채가 제공되었는데, 5년 물 5,000억 동, 10년 물과 15년 물 각각 2 조동, 20년 물 1 조동이었음

국고는 5,000억 동 상당의 5년 물을 평균 수익률 연 3.65%로 매각했는데, 이는 7월 10일 이전 경매보다 0.18% p 올랐음

10년 물과 15년 물은 각각 연 4.51%와 4.76%로 매각되었는데, 7월 10일 이전 경매보다 0.05% p 내렸음

20년 물은 5.15%의 금리로 매각되었는데, 7월 3일 이전 경매보다 0.27% p 내렸음

올해 초부터, 국고는 123.85 조동 이상을 HNX에서 발행된 국채를 통해 조달했음

 

베트남, 상반기 동안 약 $16억의 무역 흑자 기록

관세청의 최신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은 올해 상반기 동안 $15.9억의 무역 흑자를 거뒀음. 올해 첫 6개월 동안, 베트남의 총수출액은 $1,225.3억에 달해, 전년 대비 7.2% 증가했음. 첫 6개월 동안 수출액의 증가는 주로 $1,022억의 수출액을 기록한 가공제조업 부문의 수출 증가 때문이었음 (2018년 동기보다 9.1% 증가)

관세청에 따르면, 6월 하반기 동안 양호한 성과는 무역 흑자를 지지했음. 6월 16~30일 기간 동안 수출액은 $112.3억에 달했는데, 6월 상반기 대비 10.4% 증가했음. 수출액에서 강한 증가를 기록한 상품들은 전화와 부품, 컴퓨터, 전자제품과 부품, 섬유, 철강, 기계, 장비, 도구와 예비 부품이었음

그러나, 산업통상부(MoIT)에 따르면, 첫 6개월 동안 $1,225.3억 인 총수출액은 목표인 $1,235억보다 낮았음.

따라서, 올해 총 수출액 $2,630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베트남은 올해 하반기 동안 월간 수출액에서 평균 $234억을 기록해야 함

이는 현재 하락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가 2019년 나머지 개월 동안 수출을 가속화하려는 베트남에게 호의적인 환경이 아닐 것이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과업임. 베트남이 월 수출액 $230억을 기록한 마지막 시기는 2018년 8월이었음

MoIT는 연말까지 베트남의 많은 산업들이 냉각의 신호를 나타내지 않는 미-중 무역 전쟁 때문에 계속 미국 시장으로 수출되는 중국산 제품을 대체할 것이라고 예상함

섬유, 목재와 목제품과 같은 많은 상품들의 수출은 연말 휴일 동안 이들 상품에 대한 높은 수요 때문에 올해 하반기 동안 가속화할 것임. 이는 수출을 계속 촉진하려는 베트남에게 좋은 기회임

현재, 베트남은 향후 로컬 상품들에게 수출 시장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EVFTA를 포함해 12개 FTA를 체결했음

MoIT는 또한 로컬기업들이 상품의 원산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국가기관들이 이러한 이슈에 관해 수출품을 관리하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하였음. 이는 로컬 수출품들이 FTA에서 관세를 완전히 활용하도록 할 것임

정부, 각 부서와 기업 사회로부터 시장을 확대하고 무역 촉진 프로그램을 이행하는 노력으로, MoIT는 베트남이 올해 동안 총수출액에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예상함

 

상반기 동안 공공 투자 지출 저조

계획투자부(MPI)는 자본 할당의 속도를 가속화할 뿐만 아니라 공공 투자를 지출하는데 장애물을 리뷰해야 함(특히, 국채와 ODA)

2019년 상반기 동안, 추정된 ODA의 지출은 4.1 조동($176.2백만)에 달했는데, 국회 계획의 6.9%, 총리가 할당한 계획의 12.7%와 았음

이에 따르면, 59개 지역들 중 8개는 30% 이상(Hai Phong, Ninh Binh, Phu Yen, Thanhpho HoChiMinh, Binh Duong, Tra Vinh, Kien Giang, Bac Lieu), 11개 부서와 부처는 20% 미만의 지출률을 기록했고, 28개 지역들은 ODA를 지출하지 않았음

ODA의 낮은 지출 원인을 설명하면서, MPI는 대응 펀드의 부족이 외자를 흡수할 수 없게 했다고 하였음. 한편, 일부 프로젝트는 투자 절차를 완료하지 않았고 여전히 총투자의 조정 또는 대출 협약 연장의 프로세스에 있음(호찌민시 Metro Line No.1과 같은 도시철도 프로젝트). 이 노선은 호찌민시에 계획된 8개 메트로 라인 중 첫 번째임(총연장 220km, 약 25 조동 소요 -$10.7억)

많은 프로젝트들이 충분한 자본으로 조정되지만 부지 청산과 재정착의 문제 때문에 지출될 수 없음

일부 기타 프로젝트들은 총투자를 조정하고, 계약을 연장하며, 기본 디자인의 승인을 지연하거나, 입찰을 지연해야 했음 (예를 들면, Can Tho University 업그레이드, Cho Ray Hospital 건립, Greater Mekong Subregion Tourism Infrastructure for Inclusive Growth Project, Yen Bai성 댐 안전성 수리 및 개선, Thanh Hoa성 Highway No.217 개선)

또한, 첫 6개월 동안 지출은 종종 기부금 때문에 낮음

공공투자자본지출의 진전을 촉진하기 위해서, MPI는 북부, 중부와 남부의 주요 지역에서 낮은 지출률을 기록한 지역 당국들을 감독하고 촉구하기 위해 많은 워킹 미션을 수립했고 이 프로세스를 향상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안함

MPI는 PPP 형태의 투자에 관한 법률 초안과 투자법, 기업법을 개정하고 보완하기 위한 또 다른 법률 초안의 완성을 가속화하고 있음

이들은 많은 새로운 포인트를 다루고 국가와 민간 부문 모두를 커버하기 때문에 공공투자법보다 더 어려운 두 가지 중요한 법률 초안임

이들은 전체 경제에서 경제적인 리스트럭처링과 투자 자본의 조달에 대해 중대함(특히, 국내 민간 부분과 다른 국가들로부터)

법률 초안에 관한 과업은 가속화되고 있어서 이들은 10월로 예정된 국회의 8회 차에서 논의를 위해 제출될 수 있음. MPI는 기타 부서, 중앙기관, 지역 당국으로부터 이들 초안을 완성하기 위해 긴밀한 협력을 받길 희망함

2019년 나머지 기간 동안 MPI의 또 다른 중점과업은 법률의 집행을 안내하는 정부의 법령을 수립, 개정하기 위해 모든 자원을 활용하고 관련 당사자들과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고 이 법령은 법 이행과 동시에 공표될 것임

 

출처: 신한베트남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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