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업 : 개성의 발휘, 사회연대의식의 실현, 생계의 유지 등을 지향한 인간의
계속적인 행동 양식을 의미
* 진로 : 개인이 그의 일생을 통해서 하는 일의 총체를 일컫는 개념
* 직업 지도 : 일과 직업세계가 중심이 되는 의도적․체계적인 과정
넓은 의미의 직업 지도 : 직업 적성 (직업 교육)
* 직업 교육의 배경이 된 것 - 분업
인간이 집단 생활을 하고 사회적으로 분업이 시작되면서부터 이미 직업교육은
이루어지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 직업 교육
` 정의
-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모든 교육적인 노력으로 구성
- 평생의 일의 경험 속에서 개인을 동기화
- 참여하고 공헌하며 전인적 인간이 되도록 돕는 모든 교육의 도구가치를 강조
` 사회적․개인적 일의 체계 관계 속에서 개인으로 하여금 일의 능률을 최고
수준에까지 도달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 역할
- 개인이 정보를 획득하고 처리하며 통합하는 것을 촉진
- 의사 결정을 높인다
- 개인에게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유용한 기술을 갖추도록 계획된 프로그램을
통하여 행동의 代案을 제공
- 정보와 의사 결정, 기술을 재훈련하고 향상시킴으로써 행동의 계속적인
순환과정을 제공
* 직업 지도 교육
- 성공적인 일을 위한 생활의 준비가 모든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 되어야 한다.
- 직업과 관련 있는 모든 교과과정을 통하여 전 교사는 주요 교과목이 성공적인
직업을 위한 생활에 공헌할 수 있도록 강조해야 한다.
- 직업적으로 보아 勞作을 통한 경험으로 추상적이고 아카데믹한 교과내용의
학습을 가르치고 동기화 하는 데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 직업 교육은 모든 교육에의 기본적이며 널리 스며드는 접근이며 어떠한
방식으로든 시민 자질․문화․가족책임 및 기본교육과 같은 다른 합법적인 교육
목표와 상충되지 않아야 한다.
* 직업 지도론이 필요하게 된 배경
- 산업화, 공업화로 인한 기술․기능 인력의 필요와 교육의 기회증대, 산업기술의
발달 및 전반적인 직업 교육의 발전
* 직업 지도의 목적
㉠ 자아개념의 구체화
㉡ 일의 세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
㉢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
㉣ 협동적인 사회적 활동을 위한 준비
㉤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육성
* 직업 지도의 일반적 목표
- 인간 개개인의 적성․흥미․능력․인성 등을 정확히 이해한다
- 현대 산업 사회의 정치․경제․사회적 측면에서 요구되는 복잡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이해시키고 순응하도록 한다
-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이나 태도, 즉 직업윤리를 형성하도록 한다
* 직업 지도 교육의 일반적 내용
` 직업적 역할과 자아 인식
- 개인의 특성과 속성 인식
- 개인의 존재 가치성 인식
- 진로계획에 관련된 지신의 능력 적성 흥미 탐색
- 근로자로서의 긍지 높은 가치 인식
- 협동적 직무성취의 중요성 인식
- 일의 가치와 인성적 가치체계의 통합
- 취미와 여가 활동 능력의 개발
` 일에 대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 함양
- 일․학교․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함양
- 일의 소중함과 존엄성 인식
- 직업지도동기의 유발
- 모든 직업 직업인에 대한 존경심 고취
- 적절한 직업 및 직업인에 대한 존경심 고취
- 적절한 직업 태도와 습관 개발
- 일을 통한 사회적 충족 및 만족감 고취
- 직업적 일체간 개발
- 일을 통한 사회적 충족 및 만족감 고취
`원만한 인간 관계 기술 습득
-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 형성
- 협동적 작업경험 획득
- 직업지도교육 프로그램의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인간관계의 경험 제공
- 직업 사회에서의 집단역동의 인식
- 대인관계 조절기술의 개발 및 활용
- 상호 의사소통의 능력 개발
* 직업 지도 활성화를 위한 제언
- 직업 지도를 위한 법의 제정 : 산업화에 따라 대두되는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 위해
- 교육과정의 개편, 직업 지도를 위한 교직과목 설치, 교수-학습자료의 준비
- 직업지도에 대한 전문가의 양성 : 청소년의 직업적 발달이 일반교사의 노력에
의해 촉진된다고 하여도 직업지도 전문교사는 청소년의 직업 선택과 직업적
적응을 위해 공헌
- 산업 심리학자 : 1920년대 이후 직업 지도 교육에 도움이 되는 적성 검사의
개발, 직무 분석, 직무 만족도의 조사에서 직업 지도 교육에 영향
- 정신 측정 운동 : 직업지도의 발전에 영향
1930년대 이후 크게 활용
* 초등학교 직업지도 교육
- 아동 개개인의 소질, 흥미를 발견한다.
- 자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 초등학교 학습과정은 직업지도의 인식단계임을 이해시킨다.
- 의사결정능력의 신장과 협동적인 사회행동의 학습을 전개
- 다양한 직업 역할 유형에 대한 인식과 일의 세계와 관련된 개념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즉, 지역사회의 각 산업체 및 여러 기관․단체들이 하는 일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사회에 공헌할 수 있음을 인식시킨다.
* 중학교 직업지도교육
- 산업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직업세계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직업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탐색함으로써 개인은 직업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 할 수 있음을 인식
시킨다
* 고등학교 직업지도교육
- 자신의 적성․포부․능력․가치 및 여러 가지 교육적․문화적 환경여건을
고려하여 보다 구체적인 미래의 진로계획을 수립한다
- 진학 or 직업에 대한 필요한 정보, 즉 직업정보를 폭넓게 수집, 분석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 및 학교를 선정하고 이를 위해 계속 준비한다.
- 의사결정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보다 구체화하여 이 능력을 진로계획수립에
활용
- 직업별 직업구조의 변화, 즉 직업별로 요구되는 교육의 정도․내용․전망 등에
대한 이해
- 건전한 직업관과 직업윤리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가치관 수립에 노력한다.
- 졸업 후에 개인이 처할 새로운 환경, 즉 미래의 개인적․직업적 생활의 방향을 세우고 책임을 이행하도록 한다.
` 19C -정치가의 부패, 정경유착, 도덕의 퇴폐, 부의 편중, 대도시의 슬럼화,
청소년의 비행, 범죄의 증가 등이 야기, 곳곳에서 노동자의 유혈 시위
` 경제 성장의 왜곡과 모순을 바로잡고자 하는 운동이 20C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
` 제3의 물결 : 토플러(Alvin Toffler)가 제시.
제4의 물결 : 네이스비트(John Naisbitt)가 제시
- 정보화 시대
* 직업 지도 인식 단계
- 일의 고마움 ( 가족과 이웃사람들이 하는 일에 대한 고마움 인식)
- 일의 세계 ( 일의 목적과 소중함, 직업의 다양함, 산업과 직업 )
- 나의 소질 ( 나의 흥미 발견, 소질과 직업과의 관계 )
- 장래의 계획 ( 존경하는 인물, 장래 포부의 성취 방법)
- 일의 태도 직업인에 대한 존경심을 기른다.
* 직업 지도 탐색 단계
- 중학교 교육 수준의 시기
- 자신의 능력, 적성에 대한 이해, 산업 및 직업 분류, 현대 사회와 직업 관계,
직업 생활을 위한 준비로서의 교육, 장래의 잠정적인 직업 계획 수립, 진학 및
직업준비, 직업의 의미와 필요성, 바람직한 직업선정의 조건 등을 이해하고
탐색하도록 한다.
`행동 영역
- 기본 기능활동의 숙달 및 활용력 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