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현황
- 캄보디아 스마트 폰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으나 ‘14년 초 낮은 성장 수치를 보임
· ‘13년, 캄보디아 스마트 폰 시장은 매출액에서 전년비 38%, 판매 대수면 에서는 전년비 42% 증가
· ‘14년 1/4분기 성장률은 10%
- ‘13년, 시장 조사기관인 GfK의 조사에 따르면, 캄보디아에서 907,000개의 스마트 폰이 판매되었으며 금액으로는 3억 달러 이상
· 캄보디아 내 총 핸드폰 이용자(약 2천만 명) 중 절반 이상이 스마트 폰 이용
- 캄보디아 스마트 폰 출고가는 100달러이상이기 때문에 중상층에게 인기가 높음
· 스마트 폰 대금 할부방식이 캄보디아 국민의 스마트 폰 구매를 촉진
○ 스마트 폰 기업 현황
- 삼성은 캄보디아 스마트 폰 시장에서 장기간 선두 기업을 유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확대 중
· ‘13년 40% → ’14년 47%
- 애플도 점유율 2위의 기업으로 30%의 시장 점유율 차지
- 기타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23%
캄보디아 스마트 폰 시장 점유율
기업 | 시장 점유율(%) |
Samsung | 47 |
Apple | 30 |
Nokia | 8 |
LG | 5 |
SONY | 5 |
Huawei | 5 |
<출처: Phnom Phenh Post>
○ 스마트폰 시장 잠재성
- 캄보디아 내 모바일 인터넷 및 3G 네트워크의 이용률 증가는 캄보디아 스마트 폰 시장 성장에 이바지함
- 캄보디아 스마트 폰 시장은 피쳐 폰(Feature Phone)에서 스마트 폰으로의 전환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이미 스마트 폰을 보유한 사람을 위한 대체 전략을 수립해야 함
· 세컨드 스마트 폰 수요가 특히 캄보디아에서 빠르게 증가
※피쳐 폰(Feature Phone): 스마트 폰 보다 성능이 낮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휴대전화
- 캄보디아 정부는 주변국으로부터 스마트 폰 밀반입을 막기 위해 10%의 특별관세를 부과하고 있음
- 캄보디아인의 제한된 소득 때문에, 중간가격대의 스마트 폰이 선호되며 이는 Huawei, LG 등과 같이 시장 점유율이 낮은 기업에게 기회로 작용
- 캄보디아 스마트 폰 시장은 이전에 비해 성장 속도가 둔화되고 있음
· 5년 내, 캄보디아 내 스마트 폰 이용률은 80-90%에 도달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