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진출을 위한 현지 환경과 진출 유망품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시 경제지표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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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
2012 |
2013 |
2014 |
2015e |
GD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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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P 성장률(%) |
5.89 |
5.03 |
5.42 |
5.98 |
6.20 |
GDP (USD bil) |
120.0 |
128.3 |
140.9 |
149.9 |
159.2 |
인플레이션, FX 및 금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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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 상승률 (평균 CPI, %) |
10.5 |
9.2 |
6.6 |
4.1 |
5.0 |
USD-VND 환율 |
21,200 |
20,880 |
21,200 |
21,250 |
21,450 |
5Y VND 국채 (%, year) |
11.0 |
9.8 |
8.4 |
5.2 |
5.3 |
국제 수지 (USD bi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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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액 |
97 |
115 |
132 |
150 |
163 |
수입액 |
107 |
114 |
132 |
148 |
170 |
<주요 교역 상대국 (2014)>
|
수출 |
금액 |
수입 |
금액 |
1 |
미국 |
28,656 |
중국 |
43,868 |
2 |
중국 |
14,906 |
한국 |
21,736 |
3 |
일본 |
14,704 |
일본 |
12,909 |
4 |
한국 |
7,144 |
대만 |
11,085 |
5 |
독일 |
5,185 |
태국 |
7,119 |
단위: 백만 달러 / 출처: 베트남 세관
<국가별 베트남 투자 현황>
국가명 |
투자액 |
일본 |
369 |
싱가포르 |
327 |
한국 |
372 |
대만 |
284 |
버진 아일랜드 |
180 |
홍콩 |
155 |
미국 |
109 |
말련 |
108 |
기타 |
602 |
단위: 억 달러
<한국의 對 베트남 교역 추이>
연도 |
수출 |
수입 |
2009 |
71 |
24 |
2010 |
97 |
33 |
2011 |
134 |
51 |
2012 |
159 |
57 |
2013 |
211 |
72 |
2014 |
224 |
80 |
단위: 억 달러 / 출처: 한국무역협회
<주요 수출품목(2014) - 산업별>
구분 | 점유율 |
중화학제품 | 48% |
IT제품 | 33% |
경공업제품 | 17% |
1차산품 | 2% |
출처: 한국무역협회
<주요 수출품목(2014) - 성질별>
구분 | 점유율 |
자본재 | 52% |
원자재 | 39% |
내구소비재 | 5% |
비내구소비재 | 3% |
직접소비재 | 1% |
출처: 한국무역협회
<기후: 남북길이가 1,650km, 남북간의 큰 기후 차이>
구분 | 특징 |
남부 | 우기와 건기의 반복 |
북부 | 사계절의 변화 |
<지역별 소비자 특성>
구분 | 특성 |
북부 | 핵심적인 경제부분은 국가가 소유, 운영 체면을 중시한 과시적 소비 특성 4계절이 뚜렷해 계절에 따른 소비 다양 |
중앙 | 저축 성향이 강함 가격 대비 품질이 구매에 큰 영향 |
동남 | 개방적이고 시장 선도형 소비 서양 문물이 많이 유입, 정착 |
메콩델타 | 판촉 활동에 소비 영향을 많이 받음 새로운 상품에 대한 욕구가 큼 |
<수입제품 구입시 정보소스>
순위 | 중시하는 정보 |
1 |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업체의 상품 |
2 | 과거에 소비한 적이 있는 상품 |
3 | 친구나 지인의 추천 |
4 | 슈퍼점원의 상품설명 |
5 | 광고매체(TV, 신문, 잡지) |
6 | 페이스북, 블로그, SNS |
<진출유망품목>
구분 | 특성 |
화장품 | ASEAN 국가중 시장규모(5억달러)가 작은 편이지만 성장성은 큼 / 스킨케어, 색조화장품에서 한국 선호 |
건강기능식품 | 2013년 매출 : 2억 5,000만 달러 /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 비타민, 홍삼제품, 글루코사민, 콜라겐 등 Herballife, Amway, Nu Skin 등의 외국계 기업 시장 진출 / 저가시장 100달러 이하(35%), 중국산 |
유아용 완구 | 유아용품 및 서비스 시장 : 52억 달러(‘13년) / 유아용 완구 및 의류 : 11억 달러 대도시 자녀지출비용 : 월 100달러 이상 |
주방용품 | 보관용기의 수요는 많지 않으나 프라이팬, 냄비의 수요는 많은 편 소재도 얇고 코팅이 없는 저가제품이 주류 |
침구류 | 최근 5년간 연평균 20% 이상 성장 : 2억 달러(15년) 북부지역 : 계절별 침구수요, 시장수요의 60% 이상 차지, 동양식 디자인 선호 중가시장 100~250달러(60%) : 베트남산 및 ASEAN산 / 저가시장 100달러 이하(35%) : 중국산 |
의료기기 시장 | 법인설립을 통한 직접영업 vs. 딜러를 통한 간접영업 커미션이 필요한 시장 베트남 의료기기 수출지원센터 외투기업의 공공입찰자격 사실상 제한 |
프리미엄 농작물 | 시장진출 장애요인 : 가격경쟁력, 배송, 통관, 검역 진출 기회 : 한국계 유통업체 증가, 소비자 인식변화 수출호조 농산물 :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사과, 배, 딸기, 감, 포도 등 |
가전제품 | 남부 : 전기밥솥, 믹서기 , 요거트 메이커, 주서기 |
<유통시장>
구분 | 특성 |
1970년대 | Price - 중국 |
1980년대 | Quality |
1990년대 | CS Service - 한국 |
베트남 소비자 | Price 민감 (1970년대 한국 소비성향 유사) |
<재래시장 의존 大 → 新유통 시장 확대>
구분 | 특성 |
신유통 | 11조 |
재래시장 | 74조 |
최근 5년간 27.3% 성장 신유통 50.7% 성장 |
<新 유통 현황>
업태 | 주요 업체 |
할인점 | 빅C/꿉마트/롯데마트/ 맥시마크/오션마트/AEON |
도매 | Metro |
중형슈퍼 | 씨티마트/Satra/Hapro |
편의점 | Family mart/Circle K/Shop & Go |
쇼핑몰 | 빈컴/팍슨/크레센트 |
<베트남 주요 슈퍼체인 현황>
상호 |
국적 |
점포 수 |
비고 |
빅C |
프랑스 |
29 |
베트남 매출 1등 할인점, 성장세 둔화 |
꿉마트 |
베트남 |
71 |
베트남 국영 할인점, 외국 자본과 제휴활발 (싱가폴) |
메트로 |
독일 |
19 |
독일계 도매마트, 도매 시장 침체, 태국 CP 그룹 인수 |
롯데마트 |
한국 |
10 |
점포 오픈 가속화(2020年 60개 목표), 빠른 성장세 |
Ocean Mart |
베트남 |
26 |
14년 베트남 Vin 그룹 인수 |
Maximark |
베트남 |
5 |
베트남 로컬 할인점, 출점 중지 |
AEON |
일본 |
2 |
대형 쇼핑몰 (테넌트 구성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