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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진출을 위한 현지 환경과 진출 유망품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시 경제지표 추이>

 

2011

2012

2013

2014

2015e

 GDP

 

 

 

 

 

GDP 성장률(%)

5.89

5.03

5.42

5.98

6.20

GDP (USD bil)

120.0

128.3

140.9

149.9

159.2

 인플레이션, FX 및 금리

 

 

 

 

 

물가 상승률 (평균 CPI, %)

 10.5

9.2

6.6

4.1

5.0

 USD-VND 환율

21,200

20,880

21,200

21,250

21,450

 5Y VND 국채 (%, year)

 11.0

9.8

8.4

5.2

5.3

 국제 수지 (USD bil)

 

 

 

 

 

수출액

97

115

132

150

163

수입액

107

114

132

148

170



<주요 교역 상대국 (2014)>

 

수출

금액 

수입 

금액 

1

미국

28,656

중국

43,868

2

중국

14,906

한국

21,736

3

일본

14,704

일본

12,909

4

한국

7,144

대만

11,085

5

독일

5,185

태국

7,119

단위: 백만 달러 / 출처: 베트남 세관



<국가별 베트남 투자 현황>

 국가명

투자액 

 일본

369 

 싱가포르

327 

 한국

372 

 대만

284 

 버진 아일랜드

180 

 홍콩

155 

 미국

109 

 말련

108 

 기타

602 

단위: 억 달러




<한국의 對 베트남 교역 추이>

 연도

수출

수입 

 2009

71 

24 

 2010

97 

33 

 2011

134 

51 

 2012

159 

57 

 2013

211 

72 

 2014

224 

80 

단위: 억 달러 / 출처: 한국무역협회



<주요 수출품목(2014) - 산업별>

구분

점유율 

 중화학제품

48% 

 IT제품

33% 

 경공업제품

17% 

 1차산품

2% 

출처: 한국무역협회



<주요 수출품목(2014) - 성질별>

구분

점유율 

자본재

52% 

원자재

39% 

내구소비재

5% 

비내구소비재

3% 

직접소비재

1% 

출처: 한국무역협회



<기후: 남북길이가 1,650km, 남북간의 큰 기후 차이>

구분

특징 

남부

우기와 건기의 반복

북부

사계절의 변화




<지역별 소비자 특성>

구분

특성

 북부

 핵심적인 경제부분은 국가가 소유, 운영

 체면을 중시한 과시적 소비 특성

 4계절이 뚜렷해 계절에 따른 소비 다양

 중앙

 저축 성향이 강함

 가격 대비 품질이 구매에 큰 영향

 동남

 개방적이고 시장 선도형 소비

 서양 문물이 많이 유입, 정착

 메콩델타

 판촉 활동에 소비 영향을 많이 받음

 새로운 상품에 대한 욕구가 큼



<수입제품 구입시 정보소스>

순위

중시하는 정보

1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업체의 상품

2

과거에 소비한 적이 있는 상품

3

친구나 지인의 추천

4

슈퍼점원의 상품설명

5

광고매체(TV, 신문, 잡지)

6

페이스북, 블로그, SNS



<진출유망품목>

구분

특성

 화장품

 ASEAN 국가중 시장규모(5억달러)가 작은 편이지만 성장성은 큼 / 스킨케어, 색조화장품에서 한국 선호
 한류의 긍정적 효과가 소비에 반영
 남성용 제품, 피부트러블 개선화장품, 마스크팩 등 틈새시장

 건강기능식품

 2013년 매출 : 2억 5,000만 달러 /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 비타민, 홍삼제품, 글루코사민, 콜라겐 등
 수입시장구조: 39개국에서 건강기능식품 수입(미국, 한국, 호주, 일본 순) 

 Herballife, Amway, Nu Skin 등의 외국계 기업 시장 진출 / 저가시장 100달러 이하(35%), 중국산
 시장의 명암

 유아용 완구

 유아용품 및 서비스 시장 : 52억 달러(‘13년) / 유아용 완구 및 의류 : 11억 달러
 시장의 잠재력 : 1000명당 출산율 16.9명, 12세 이하 인구 2,000만명 

 대도시 자녀지출비용 : 월 100달러 이상
 시장구성 : 중국산(80%), 기타 수입산(10%), 베트남산(10%)

 주방용품

 보관용기의 수요는 많지 않으나 프라이팬, 냄비의 수요는 많은 편 

 소재도 얇고 코팅이 없는 저가제품이 주류
 중산층 이상을 중심으로 수입산 주방기구 구입이 트렌드
 독일, 미국, 한국 주방기구가 수입시장을 장악

침구류

 최근 5년간 연평균 20% 이상 성장 : 2억 달러(15년) 

 북부지역 : 계절별 침구수요, 시장수요의 60% 이상 차지, 동양식 디자인 선호
 시장구조: 고가시장 250달러 이상(5%) : Everpia 및 일본, 서구 수입산 

 중가시장 100~250달러(60%) : 베트남산 및 ASEAN산 / 저가시장 100달러 이하(35%) : 중국산
 Everpia 성공사례

 의료기기 시장

 법인설립을 통한 직접영업 vs. 딜러를 통한 간접영업
 커미션이 필요한 시장
 베트남 의료기기 수출지원센터
 외투기업의 공공입찰자격 사실상 제한

 프리미엄 농작물

 시장진출 장애요인 : 가격경쟁력, 배송, 통관, 검역
 진출 기회 : 한국계 유통업체 증가, 소비자 인식변화
 수출호조 농산물 :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사과, 배, 딸기, 감, 포도 등

 가전제품

 남부 : 전기밥솥, 믹서기 , 요거트 메이커, 주서기
 의류건조기 : 45달러대의 중국산 / 180달러 이상의 수입산
 제습기: 가정용(12리터) : 230달러 이하의 제품이 인기 상업용(145리터 이상) : 460달러 ~ 920달러 가격대로 가격보다 품질 고려



<유통시장>

구분

특성

 1970년대

 Price - 중국

 1980년대

 Quality

 1990년대

 CS Service - 한국

베트남 소비자

 Price 민감 (1970년대 한국 소비성향 유사)



<재래시장 의존 大 → 新유통 시장 확대>

구분

특성

신유통

 11조

재래시장

 74조

 최근 5년간 27.3% 성장  신유통 50.7% 성장



<新 유통 현황>

업태

주요 업체

할인점

 빅C/꿉마트/롯데마트/ 맥시마크/오션마트/AEON

도매

 Metro

중형슈퍼

 씨티마트/Satra/Hapro

 편의점

 Family mart/Circle K/Shop & Go

쇼핑몰

 빈컴/팍슨/크레센트



<베트남 주요 슈퍼체인 현황>

 상호

국적 

점포 수 

비고 

 빅C

 프랑스

 29 

 베트남 매출 1등 할인점, 성장세 둔화

 꿉마트

 베트남

 71

 베트남 국영 할인점, 외국 자본과 제휴활발 (싱가폴)

 메트로

 독일

 19

 독일계 도매마트, 도매 시장 침체, 태국 CP 그룹 인수

 롯데마트

 한국

 10

 점포 오픈 가속화(2020年 60개 목표), 빠른 성장세

 Ocean Mart

 베트남

 26

 14년 베트남 Vin 그룹 인수

 Maximark

 베트남

 5

 베트남 로컬 할인점, 출점 중지

 AEON

 일본

 2

 대형 쇼핑몰 (테넌트 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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