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1) 시장현황
현재 베트남 현지인들의 주요 교통수단은 오토바이로 알려져 있다. 최근 저렴한 중국산 오토바이가 대량 수입되면서 오토바이의 수요는 대폭 상승하였고 호치민이나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에서는 오토바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수많은 오토바이는 도로를 혼잡하게 만들었고 헬멧의 미착용으로 인한 교통사고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헬멧 미착용을 제재하는 법규도 시행되고 있지만 값비싼 헬멧 때문에 단속 구간 내에서만 헬멧을 대여해주는 ‘길거리 헬멧 대여’가 성업을 이루고 있다. 얼마 전 베트남의 최대 명절인 설 연휴 떼뜨 기간에 교통사고로 인해 목숨을 잃은 사람 수가 140명 이상인 것으로 잠정 집계되어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베트남 현 당국은 대중교통 수단이 부족해 사고 가운데 상당수가 서민들의 발인 오토바이에서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올해도 이와 유사할 것이라 밝혔다. 만약 오토바이 운전자 중 대부분이 헬멧을 착용하였다면 사망자, 중상자의 수가 지금과 같았을까?
2) 아이템 선정
앞으로의 베트남은 오토바이 운행에 대한 강력한 법규와 헬멧 착용에 대한 문제 해결이 시급할 것이다. 이에 나는 이번 ‘글로벌마케팅’ 이라는 과제에서 헬멧을 아이템으로 선정하고 베트남에서 헬멧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다.
2. 본 론
1) STP 마케팅 전략 수립
- 시장 세분화
베트남의 시장을 소득 수준에 따라서 상류층과 중산층, 서민층으로 세분화, 성별에 따라서 오토바이를 주로 사용하는 남성과 그렇지 않은 여성으로 세분화, 특성 요인에 따라 오토바이 운전을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으로 세분화 한다.
- 표적시장 선정
여러 세분화 된 시장에서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서민층의 남성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선정한다.
- 위치화
우선 오토바이 운전자들에게 헬멧의 중요성을 인지시켜야 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다. 베트남 당국과 협상하여 헬멧 착용에 따른 안전함과 미착용에 따른 피해와 위험성을 서로 대조시켜 그들의 머릿속에 ‘오토바이’하면 ‘헬멧’이 바로 연상될 수 있도록 헬멧 착용 캠페인을 추진한다.
2) 4P 전략 수립
- product
한국이나 일본과 같은 다른 국가와는 달리 베트남에서는 오토바이가 주요한 교통수단으로 타 국가에 비해 제품 디자인의 중요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저렴한 가격과 높은 내구성의 오토바이 수요가 높기 때문에 헬멧 역시 디자인에 치중된 헬멧 보다는 높은 내구성을 내세울 수 있는 헬멧으로 베트남 시장을 공략한다.
- price
베트남인들의 헬멧 미착용 원인은 값비싼 헬멧 때문도 있다. 메이커나 디자인으로 인해 상승하는 생산비용을 배제하고 헬멧의 순 기능만을 강조한 제품으로 저렴한 가격에 출시하는 침투가격전략을 수립하여 저원가로 헬멧을 제작해 헬멧시장을 장악한다.
- place
오토바이와 헬멧은 실과 바늘과의 관계와 같다. 오토바이 판매점 안에 헬멧을 공급하거나 판매점이 밀집되어 있는 시장 안에 침투하여 헬멧 판매점을 위치시킨다.
- promotion
베트남 내에서 판매율이 가장 높은 오토바이 업체와 계약을 맺어 오토바이와 헬멧을 함께 구입하는 경우 할인을 해주는 제도를 마련한다. 또한 젊은 연인들을 공략하여 커플 헬멧을 구입하는 경우 헬멧에 이니셜을 새겨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3. 결 론
베트남의 오토바이 시장은 매우 어마어마하다. 오토바이 운전에 대한 법규가 자동차 운전에 대한 법규보다 상세하고 유리하게 마련되어 있어 비슷한 가격대이더라도 자동차보다 오토바이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많을 정도이다. 하지만 운전자들의 안전의식이 부족하여 헬멧 착용에 대한 단속을 이해하지 못하는 운전자들이 많을뿐더러 호치민이나 하노이 같은 대도시와 도시를 벗어나는 경계 주변에서만 헬멧 미착용을 제재하는 뻔히 보이는 베트남 당국의 단속은 불법 대여를 부추기기만 할 뿐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혼잡 문제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베트남에 침투하여 헬멧시장을 개척하고 장악한다면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