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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식품의 3C측면에서 본 문제점)

소비자(Customer) 측면
-소비자는 맥심 모카골드를 맥심의 연장선상에 있는 진한 맛을 지닌 제품의 일종으로 생각했지, 동서식품의 의도대로 경쟁사의 제품을 막아줄 부드러운 맛을 지닌 제품으로 생각해 주질 않았다

기업내부(Company) 측면
-동서식품은 지난 20여 년간 국내 인스턴트 커피시장의 독점기업이었다. 소비자들의 취향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고 있는 것에 비해, 동서식품은 이런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는 너무 안일한 경영을 했던 게 아닐까 생각한다. 특히, 강력한 경쟁사인 한국네슬레사가 부드러운 커피를 출시한다고 해서 이를 견제하기 위해서 다른 요인들을 간과하고 기존의 이미지를 살리려는 소극적인 발상으로 인해 결국 경쟁사의 진입을 막지 못했다.

경쟁자(Competitor) 측면
-한국네슬레사는 부드러운 커피맛을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좋은 시장 기회를 잘 노렸다. 또한 충분한 마케팅 전략과 함께 좀 더 신중하게 시장에 진입했기 때문에 부드러운 커피시장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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