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 잘못된 일 중 상당수가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거나 곡해해서 발생되는 데, 의사소통을 위한 중요 수단인 ‘듣기’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기 때문이다.
‘듣기’가 어려운 이유 :
- 화자의 말과 청자의 생각 사이의 속도 차에 의한 공백이 존재
진정한 ‘듣기’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화자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
- 청자의 감정에 따라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
듣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훈련을 통한 듣기 능력을 개발
-듣기 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찾고,좋은 듣기 경험을 쌓는다.
-생각의 속도를 늦추고 말의 핵심을 파악하라
-화자의 말에 평가를 유보하고 반증을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