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기술이전이란 무엇인가
(An Eclectic Classification of Technological Capability)

개요(ABSTRACT)

최근 수년간 실질적 측면에서 다음의 두 가지 중요한 이유로 기술역량의 심층연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왔다. 첫 번째는, 오랜 기간 동안, 개발도상국들(developing countries)이 핵심기술들(critical technologies)을 기술선진국들에 의존한다고 하여도, 개발도상국들의 기술역량이 자신들의 산업발전, 수출성장 그리고 다양화전략(diversification strategies)이 성공할 수 있는 범위를 결정하게 될 것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며, 두 번째는 기업차원에서, 높은 수준의 기술역량 습득으로 기술의 구매 및 수용에 따르는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고, 비용저감 및 독자성(uniqueness) 향상을 통해 지역적 그리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으며, 기업의 발전 및 성장 유지에 필요한 핵심지식(core body of knowledge)의 범용화(generalization) 및 창조적 응용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10년간 소개되었던, 여러 기술역량 관련 연구들을 검토해보면, 오류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다양한 연구들에서, 유사한 활동요소들(activity elements)을 설명하는데, 다른 저자들이 각기 다른 표현을 사용해 왔다. 이러한 점은 다소 혼란을 가져왔다. 두 번째로, 그 저자들에 의해 사용된 상세함이 크게 차이가 난다. 몇몇은 일반적인 능력(generic capability)을 매우 자세히 분석했는가 하면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세 번째로, 이들 연구의 대부분은 일관성 있는 장기 전략의 내용에 포함되는 기술역량에 대한 신중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는 활동들을 무시하고 홀대하였다. 다시 말해, 종래의 일반적인 기술역량요소(conventional generic technology capability elements)를 뒷받침 해주는 능력이 마땅히 받아야 할 관심을 받지 못했던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취약점을 바로잡고 기술역량에 대한 통합된 접근을 위한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먼저, 기술역량을 분류하면서 알게 된 보다 중요한 공헌들(contributions)의 개관(overview,槪觀)을 소개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