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론
-유아가 어른보다 외국어를 더 빨리, 그리고 더 쉽게 배운다 : 결정적 시기설에 근거를 둠
-Chomsky(1965), McMeil(1966)등은 생득적 언어습득기제(LAD : Language Acquisition Device)에 의해서 그 언어에 노출시켜주기만 하면 쉽게 언어를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함 5-6세 때 가장 활발하며 13-14세에 쇠퇴하므로 외국어 교육은 5-6세가 가장 효과적이라 주장함.
■반대론
-행동주의자들은 증명할 수 없는 LAD(언어습득기재)가 선천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부정함
-언어습득이란 아동에게만 존재하는 선천적인 능력이 아니라 인간에게 존재하는 후천적인 능력이라고 보고 언어란 습관형성이므로 외국어를 시작하는 나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다고 주장함
-River(1968)는 성인은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유아보다 훨씬 빠르게 외국어를 배울 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이해력 추리력이 우수하여 복잡한 구문이나 어려운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나 발음은 모방력이 약해 서투르다 주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