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인이 알아야 할 98가지 성공전략
경영권을 세습하지 말라. 젊고 패기 있는 리더를 찾아라. 호텔대신 공장을 지어라. 세일즈는 죽었다. 고객에게 물건을 팔지 말고 이익을 팔아라. 지난해 악몽과도 같았던 경제 기적의 종말을 목격했던 아시아의 경영자들에게 던지는 불황탈출의 메시지들이다.
경영전문지 「World Executive Digest」는 지난 1월 호 특집기사를 통해 아시아 기업들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올해의 베스트 아이디어 98가지를 발표했다. WED는 금융대란이 빚어낸 아시아 경제의 몰락으로 많은 경영자가 자신감을 잃었지만 새 전기를 마련하면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다며 이 같은 성공경영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WED가 제시한 98가지 성공경영 아이디어는 크게 12가지 주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큰 그림을 그려라
지엽적인 문제에 매달려 대세를 그르치지 말고 변화의 흐름을 읽어라. 아예 처음부터 시작한다는 자세로 판을 새로 짜라.
② 사이버 전략을 세워라
지금은 누구든지 사이버 시장에 들어 갈수 있다. 문제는 사이버 인프라를 까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업의 조직 자체를 사이버 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③ 새로운 아시아 모델을 만들어라.
고전적인 아시아 모델은 글로벌 사회에 적합하지 않다. 그러나 버리지는 마라. 장점은 계속 살려 나가라.
④ 시장에 접근하라
고객은 언제나 옳다. 고객의 수요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라. 자기 기업의 사업계획을 짜기 전에 고객의 사업계획을 연구하라.
⑤ 글로벌 리더가 되라
세계는 하나의 시장이다. 한 가지라도 좋다.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는 부문을 찾아라.
⑥위기 관리가 생명이다.
경제학의 기초부터 새로 공부하라. 환율은 그 나라의 경제력을 반영한다. 국내 경영환경이 나빠지면 환율은 움직이게 마련이다. 문제는 항상 내부에 있다.
⑦ 지금은 개인 시대다.
직원들에게 경영정보를 공개하고 새로운 충성심을 창출하라. 충성스런 직원은 충성스런 고객을 낳고 충성스런 투자가를 유치한다. 경험을 기준으로 직원을 채용하지 말라. 기업 이념에 부합하는 직원을 뽑느냐가 더욱 중요하다.
⑧기본부터 시작하라
실수를 인정하라. 그리고 정직하라. 조직을 재구축하라. 비교우위가 없는 조직은 존재가치가 없다.
⑨ 아시아 최고 경영자들의 충고
아시아의 많은 최고경영자가 경영세습을 반대하고 있다. 젊고 패기 있는 경영자를 찾으라고 충고하고 있다.
⑩지식기업을 만들어라.
오늘날 경쟁우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속도다. 얼마나 빠른 속도로 지식을 익히고 이를 축척하느냐에 성패가 달려있다.
⑪ 자신을 기업체로 만들어라
자신의 부가가치를 높이려고 자신을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팀 조직으로 만들어라. 지식을 공유할 네트워크를 조직하라.
⑫미래를 준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