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광주광역시교육청
■ 지식경영의 개요
가. 지식의 정의
- 피터 드러커 : 일하는 방법을 개선하거나 새롭게 개발하거나 또는 기존의 틀을
바꾸는 혁신을 단행해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
-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진실이라고 인정 받을 수 있는 개인의 신념
- 데이터 혹은 정보가 사용자의 인식, 해석, 분석 및 이해 등의 인지적 활동을
거치면서 경험이나 상황에 결합함으로써 보다 가치 부가적이고 활용 라이프
사이클이 긴 지식이 창출됨
나. 등장 배경
- 지식사회에서는 조직원의 창의성, 지식, 노하우가 가장 중요한 가치창출의 원천
- 사람의 머리 속에 잠재된 지식을 어떻게 체계화하고 수치화하여 조직 내 여러
사람이 손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가가 조직 경쟁력 그 자체
-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임직원들의 지식, 노하우,
창의성 등을 최대한 상호 공유하게 함으로써 업무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