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신의 음식이라 불린 과일 감.pdf


출처: RDA Interrobang


1. 감은 좀 아는감?

달콤함과 떫음의 맛을 함께 가지고 있으면서 가을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감은 전 세계에 400여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그중에 식용으로 이용되는 감은 4종에 불과하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떫은 감을 재배하여 홍시나 곶감으로 이용하여 왔지만, 일본은 생과로 이용하는 단감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감은 봄에는 꽃을 보고, 여름에는 그늘을 즐기며, 가을에는 열매를 따서 먹는 등 사시사철 우리 곁의 친근한 존재로, 세시풍속에서 중요한 제물로, 또한 약용으로도 중요하게 이용되어왔다. 우리민족이 예로부터 이용해오던 감나무의 종류는 감과 고욤나무의 2 종류이다. 떫은맛의 유무에 따라 떫은 감과 단감으로 나눌 수 있는데 떫은 맛 성분의 변화에 따라 다시 완전, 불완전으로 세분된다. 감은 모양도 다양하지만, 육질의 단단함, 과피색, 성숙 시기 등도 모두 달라 이름도 제각각으로 불리며, 농업에서는 크게 생과로 유통되는 단감과 떫은맛을 없애는 과정이 필요한 떫은 감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감은 피로에 지친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고(寶庫)이며, 특히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물질과 눈에 좋은 성분이 많다.


2. 깨어나는 감의 잠재력

생과로만 이용되던 감은 최근 식생활의 변화와 소비자 연령층을 고려하여 다양한 제품으로 시장에 도전장을 내고 있다. 가을의 별미였던 홍시를 여름에도 즐길 수 있는 아이스홍시와 반건시, 감말랭이 등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감식초, 감잎차, 감와인 등은 건강식품으로서의 높은 가치도 인정받고 있다. 또한 농어민들의 작업복으로 이용되던 감물 염색 의복이 천연염색 특유의 매력으로 인해 새로운 명품 의류로 변신되고 있으며, 가을에 붉게 물든 단풍과 감은 계절감과 향수를 자극하는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주산단지를 중심으로 축제와 체험관광이 진행되면서 특별한 농촌 관광자원으로도 역할을 하고 있다.


3. 시사점

감은 동양권을 제외한 나라에서는 비교적 생소한 과일로 세계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현지의 식문화와의 접점을 찾아 수출대상국 소비자에게 익숙한 재료나 형태로 가공하는 핵심기술 개발과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중요하다. 감 주산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개발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하여 지자체, 농업인, 기업 등이 연계된 지역특화클러스터가 구축되고 정착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