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우리 주변에는 인스타그램에 오마카세 식사 사진을 올리는 친구와 짠테크 챌린지의 모습을 공유하는 친구 등 다양한 소비 패턴을 가진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소비 양상의 등장으로 '소비 양극화'가 한국에서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소비 양극화란 무엇인가요?

소비 양극화란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고가의 제품과 저렴한 제품 사이에 큰 격차가 발생한다는 개념입니다. 이것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리미엄 소비 경향

한 쪽에서는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루이비통, 샤넬과 같은 고급 브랜드의 제품은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4년 간 명품 가방 수입은 20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호텔 디저트와 오마카세와 같은 프리미엄 경험에 대한 수요도 여전히 높습니다.

 

가성비 중시

다른 한편에서는 가성비 높은 제품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이소나 유통업체의 PB 상품과 같이 가성비를 강조한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으며, 편의점 도시락이나 해외 직구를 통해 경제적으로 지출을 줄이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카드 대신 현금을 사용하거나 무지출 챌린지와 같은 문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양극화

일상에서 소비되는 제품들의 가격 또한 극단적으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말 케이크의 가격은 최저 9,980원에서 최고 3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나요?

이러한 현상은 경제 상황에 따라 돈을 쓰는 사람과 아닌 사람으로 나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물가 상승에 따라 월급은 그대로이지만 소비 가능한 금액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금리가 상승하면서 대출 이자 지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면 고소득층은 월급이 오히려 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돈이 부족한 사람들은 소비하기 더 어려워지고 부자들은 계속 지출할 수 있는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앰비슈머: 돈 아끼기와 소비의 균형

이런 현상을 겪는 사람들 중에서는 앰비슈머라는 소비자도 있습니다. 앰비슈머는 돈을 아끼기 위해 일상적인 지출을 절약하고, 그런 돈을 큰 소비 경험에 사용하는 패턴을 따릅니다. 중고 제품 거래를 통해 필요한 일상용품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모은 돈을 명품이나 해외 여행과 같은 큰 소비에 투자합니다.

 

미래에도 소비 양극화는 계속될까요?

미래에도 소비 양극화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가 상승이 일시적으로 해결되지 않고, 한국의 경제가 낮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다양한 판매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 싸게 더 싸게 가자: 대형마트와 이커머스 기업들은 초저가 경쟁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11번가는 '9900원 샵'을 열고 모든 상품을 무료배송으로 제공합니다. 롯데마트는 최대한 저렴하게 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매스티지 전략 써보자: 매스티지 전략은 품질은 준수하면서 가격은 비교적 저렴한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명품 시장에서의 전략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