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제목: "토스의 코스피 상장 준비, 이끄는 핵심 이슈와 IPO 전망"

키워드: 토스, 코스피 상장, IPO, 토스 운영사, 상장 준비, 관련주, 금리 인하, 자금 조달, 수익성 개선, 커머스 기능, 인수합병, 적자, Peer Group, 기업가치


 

토스의 코스피 상장 준비 소식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주의 주가도 상승세를 보이며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스의 코스피 상장에는 여전히 난제와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토스의 IPO 준비 과정과 전망, 그리고 이를 둘러싼 핵심 이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토스, 코스피 상장을 향한 첫걸음

토스가 코스피 상장을 위한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이로써 토스는 기업공개(IPO) 절차를 밟게 되며, 2024년 말부터 2025년 초까지 본격적인 상장 과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IPO 시장의 활기

토스와 같은 대기업의 상장을 준비하면 IPO 시장은 큰 활기를 띕니다. 다른 기업들도 상장 시기를 조율하고 있어, 내년에는 IPO 대어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며, 공모주 투자자들은 뜨거운 관심 속에서 내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관련주의 급등

토스의 상장 준비 소식은 관련주의 주가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특히 토스뱅크 지분을 보유한 이월드, 한국전자인증, 한화투자증권 등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IPO 준비의 배경

토스가 지금 IPO를 준비하게 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금리 인하 기대감입니다. 토스는 최근 경기 회복과 함께 금리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로 인해 IPO를 추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자금 조달의 필요성

토스뱅크와 토스증권을 포함한 토스의 핵심 계열사들은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IPO로 자금을 조달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이러한 자금이 수익성 향상과 사업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무적 투자 압박

토스는 작년에 5,3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했지만, 재무적 투자자들의 압박은 여전합니다. 투자자들은 IPO를 통해 투자금 회수를 노리며, 이에 대한 기대와 압박이 커지고 있습니다.

 

IPO 준비 과정

토스는 IPO 성공을 위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3년 3분기까지 1조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며 수익성을 높이고 있으며, 토스뱅크와 토스증권도 흑자 전환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커머스 기능을 도입하여 지표를 개선하고 핵심 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인수합병을 통해 몸집을 불리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습니다.

 

IPO의 어려움

토스의 상장을 위한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 적자 폭이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적자를 내고 있으며, 상장심사가 더 까다로워지는 등의 난제가 존재합니다.

 

경쟁사와의 비교

토스의 경쟁사로는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가 꼽힙니다. 그러나 이 두 기업 역시 IPO를 향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 결과 토스의 IPO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IPO의 목표와 기대

토스의 현재 기업가치는 8~9조 원으로 추정되며, 토스는 이 기업가치를 키워 IPO를 성공적으로 이끌고자 합니다. 그러나 현재 기업가치와 목표 기업가치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흥행에 실패하면 IPO 자체가 좌초될 가능성도 있어, 토스의 IPO는 여전히 고심이 깊은 과정일 것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