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공기 운용부문
❍ 항공기 기종의 단일화
- 항공기 운용 효율화
- 조종사 및 정비사 활용 효율화
- 정비비용 절감(15%~20%) : 부품재고 및 관리 정비의 단순화
- 조종사, 승무원 교육훈련비 절감
- 단일한 통합 표준화 절차 수립 가능
- 지상조업 시간 단축(15~30분)
※ 범용기종(A320 또는 B737 계열) 선택으로 항공기 확보와 승무원 확보 용이
❍ 단일등급 좌석(Mono Class) 운영
- 전 좌석 단일등급(Economy) 등급운영
- 좌석 수가 20% 증가(A320 : 150석 → 180석 / 20% 증가)
- 좌석 당 운항비용 절감.
❍ 최신형 항공기 사용
- 부품∙정비비 저렴, 연료효율성 높음, 안전성 향상
❍ 좌석개방제도 도입 가능
- 선착순 좌석제를 실시해 승객의 탑승시간 단축
❍ 단거리 운항(4~5시간 이내)
- 조종사, 승무원 최대한 활용 가능
- 해외 체재비 절감(숙박비, 일비 등)
- 항공기 가동시간(Utilization hour)을 1일 평균 12시간 이상으로 극대화
❍ 지상조업 시간 절감 및 절차 단순화
- 항공기 주기장의 각을 주는 설계로 Push-Back 없이 자체 동력으로 출발하여 시간 및 비용 절감
- 불필요한 물, 오물청소 등의 서비스 절감
- 약식 기내 청소 및 정리로 시간 및 비용 절감
□ 인력부문
❍ 직무의 유연성(Multi-Functional Position)
- 직원 한 사람이 두 종류 이상의 업무 수행
예) 객실승무원 : 기내 청소 지원, 탑승 안전 요원 활동
카운터업무자 : 공항에서 카운터 발권 후 항공기 탑승 지원
정비사 : 화물탑재, 하역과 같은 지상조업 지원
❍ 승무원 부대비용 절감
- 실용적인 유니폼(청바지+셔츠)으로 유니폼 비용, 세탁비 등 절감
- 가능한 모든 물품 협찬 또는 간접광고로 비용 절감
□ Sales/Marketing 부문
❍ 인터넷 판매
- 항공권 판매를 인터넷예약 중심으로 판매수수료(매출의 7%) 절감
❍ 저비용항공권 활용
- 고객이 직접항공권을 인쇄 또는 저비용 용지 사용으로 비용 절감
❍ 단순하면서 직접적인 마케팅
- 비용이 막대한 TV, 신문광고를 배제
- 구전홍보, 게릴라 마케팅, 언론 기사화를 이용한 관심 유발
□ Service 부문
❍ 불필요한 부가 서비스의 제한
- 공짜 기내식, 기내 오락 제공안함
- 간단한 식음료 유료화
- 영화, 음악, 오락, 게임 유료화
※ 단순히 기내식 비용의 절약이 목적이 아니라, 의무적으로 기내식을 제공할 경우 이에 따르는 사전 준비, 서빙 문제, 기내 청소 문제 등 부가적인 절차, 인력의 추가 소요 및 비용이 발생하므로 기내 서비스 최소화 전략
❍ 기내 담요 및 쿠션 제공안함
- 기내 담요 및 쿠션 분실이 잦으며, 기내 청소(정리)에 시간이 많이 소요됨
※ “가격이 서비스다.”라는 전략 추구
□ 기타 부문
❍ 적극적인 항공유 햇징(콜 옵션, 선물거래)으로 장래 유가상승에 대비
❍ 비용절감형 공항 활용
- 대도심 주변 공항 사용 또는 저비용항공사 전용터미널 활용
❍ 저비용항공사 전용터미널에서는 컨베이어벨트 단축, 승객이 직접 컨베이어벨트까지 운반함으로써 비용 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