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보고서는 호원대학교 2006 학생감동교육 실천의 일환으로 온라인 “일촌 맺기” 프로그램을 오프라인 강의에 도입하여 강의 후에도 온라인을 통하여 교수의 지속적인 학습지도와 개별적인 관심을 보이며 수준별 학습지도를 도울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일촌 맺기를 통한 수준별 학습지도” 프로그램에 관한
1.개요
2.배경
3.실천방법
4.기대효과
5.예상문제 및 해결방안 등을 살펴본다.
-기존 멘토링 제도를 교수의 강의에 도입한다
-강의 별 온라인 학습장(강의 카페, 강의 블로그)을 개설한다
-담당교수와 수강생들은 온라인 일촌 맺기를 한다
-정규 오프라인 수업 외에도
-실시간 채팅
-방명록에 글 남기기
-수강생들의 미니 홈피 둘러보기
-게시판에 질문하기
-온라인 학습장에 글 올리기 등을 통하여
-교수의 지속적/개별적인 관심 표출 및 수준별 학습지도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며
-수강생들로 하여금 지식의 생산과정에 참여하도록 하여,
-배워주는 학습이 아닌 배워가는 수업, 자율적으로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서
-쌍방향성(Interaction) 수업, 재미있는 수업을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