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로(Ro-Ro)선 해운시장 전망
1.Ro-Ro선 개요
□ Ro-Ro선(Roleon-Roleoff)은 크레인으로 들어 올려 적재·하역하는 화물과는 달리 바퀴가 부착되어 이를 이용하여 선박에 오르고 내릴 수 있는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임
□ 해운화물은 중량이 큰 화물들로서 대부분이 산업재이므로 해운경기는 전 세계 경기 및 경제개발 수요와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정
2.해운시장 현황
□ Ro-Ro선의 용선료는 2008년 금융위기 직후부터 급격히 하락한 후 다시 반등하여 현재는 2004년과 비슷한 수준임
□ 최근 10여년간 선복량은 연평균 1~2%대 수준의 완만한 증가를 나타내었으며 2009년 시황 침체시에는 폐선 증가로 선복량 감소
□ 현재 조선소의 수주잔량은 현존하는 선복량의 약 13%로 비교적 많은 수준이나,선령 30년 이상의 노후선박이 전체의 약29%를 차지하는 등 노후화에 따른 폐선으로 적절한 선복량 조정이 가능
3.시황 전망
□ 향후 3년간 선복량 증가율은 연평균 0.2~1.9%로 수급에 큰 부담이 되지 않으므로 시황에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전망
□ 다만,최근의 남유럽 사태가 한가지 변수가 될 가능성도 있으며 노후선 폐선량 등 적절한 선복량 조절에 실패할 경우 불황과 호황, 침체를 반복하는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음
4.결론 및 검토의견
□ Ro-Ro선 해운시장은 많은 노후선박으로 인하여 시황에 따른 선복량 조절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신규 발주되어 있는 선박발주 잔량도 과다하다고 볼 수 없음
□ 다만,최근의 남유럽 사태가 확산에 의한 불안정성도 예상할 수 있으며, 향후 사태 추이를 지켜보면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할 수도 있음
출처 : 한국수출입은행 선임연구원 양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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