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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책을 보다가 카테고리 매니지먼트라는 용어를 보았습니다. 유통쪽 용어인거 같은데요. 어떤 의미인지 궁금하군요. 고수님들의 한수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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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변

1. CM은 유통과 제조가 협력하여 상품별 카테고리를 관리하는 기법  

 

    CM은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공동으로 고객의 관점에서 상품을 카테고리

      수준에서 관리하는 하나의 경영기법

      - CM이란 개개의 상품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카테고리 수준에서

        상품을 관리하는 기법으로써, CM에서 말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소비자의 구매 인식의 단위를 말함(커피, 라면, 콜라 등)

      - CM은 하나의 매니지먼트 시스템이며, 이는 전체 카테고리의 효율을

        올리기 위한 모든 마케팅 활동 및 세일즈를 포함하는 개념

 

    CM은 마케팅적 측면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모두에게 효익을 제공

      - 유통업체 입장에서는 유통 마케팅(retail marketing),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소비자 마케팅(consumer marketing), 그리고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의

        협력 마케팅(partnership marketing)으로 볼 수 있음

      - 특히 제조업체는 CM을 통해 유통업체의 매장을 활용한 마케팅이 가능

 

 2. 밸류체인상의 CM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제적 효과가 기대

 

    CM은 소비자, 유통환경의 변화로 인해 필수적인 경영요소로 등장  

      -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한 고객관리분석의 중요성 증대

      - 경쟁심화와 업태파괴에 대한 유통업체의 카테고리별 차별화 전략 추진

      - 인스토어 마케팅의 중요성 증대로 제조업체들의 유통업체와의 관계 강화

 

   ■ 구체적으로 CM은 제조에서 판매로 이어지는 밸류체인 상에서 구현  

      - CM 추진을 위한 세부 기법으로는 진열관리, 상품구성, 가격, 판촉관리,

        상품공급, 고객분석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고객분석 기법은 최근

        CRM(고객관계관리)으로 발전하면서 중요성이 더욱 커짐  

   

    CM을 통해 다양한 경제적, 부가적 효과도 기대

      - CM은 매출 및 이익, 객단가 등 수입 측면과 재고 및 관리비용 등의

        비용측면에서 뚜렷한 실적 개선이 가능함

      - 그 외에 고객만족 제고, 효율성 증대, 인력관리 등에 있어서도 탁월

     

 3. 향후 본격적인 CM 확산에 대한 대비가 필요

 

   ■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공히 CM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대처가 필요

      - CM은 대부분 선진국에서 유통시장의 포화상태 도달로 발전을 시작

      - 우리나라도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은 태동기에 불과하며, 향후

        기업형유통 증가와 경쟁심화로 CM 도입이 확산될 전망

      -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는 CM 차원에서 판매, 물류, 마케팅 등의 부문에서

        공동의 노력을 통해 기업경쟁력을 제고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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