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지(hedge)란 무엇인가요?
또한 헤지 펀드라는 것도 있던데 이건 어떤 펀드이고 장단점은 어떤지 설명해 주세요.
〓〓〓〓〓〓〓〓〓〓〓〓〓〓〓〓〓〓〓〓〓〓〓
▶ 답변
헤지란 한마디로 위험 전가입니다.
뭐.. 네이버라던지 이런 인터넷 상 글에 보면 위험을 없애거나 피하는 개념을 댓글을 달아놓으신 분들이 많은데... 좀 틀린 말입니다.
원론적으로 볼때, 위험 전가입니다.
다시 얘기해서, 어떠한 위험을 다른 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슨 차이냐구요?
네이버 어떤 글을 보니 누군가가 질문한걸 보니까, 완전 헤지(여기서 이분은 위험을 완전히 없애고자 한다는 의미로 썼음)를 위해서는 주식(즉 현물)을 다 팔면 되지 않나요? 라고 쓰셨던데. 이건 헤지를 위험을 없애는 수단으로 생각하셨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린 위험 전가라는 의미는 예를 들어, 주식(현물)을 들고 있으므로써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즉 주식(현물)의 가치 하락에 따른 위험을 선물 또는 옵션을 매입함으로써, 위험의 방향을 반대방향으로 바꿔놓는 것을 말합니다.
즉, 하락에 따른 위험을 상승에 따른 위험으로 방향성을 바꿔놓는 거지요.
따라서, 헤지를 할때는 꼭 A에는 B라는 공식이 있는것이 아니라, 헤지하려는 목적, 의도, 금액 크기 정도에 따라서 여러가지로 Mixing이 가능합니다.
헤지 거래의 가장 쉬운 예는, 예를 들어 원유를 수입해서 사용하는 국내 업체게 3개월 결제 조건으로 원유 수입을 하는데, 3개월 후에 달러 가격이 상승할 것을 대비해서, 미리 달러 선물을 매입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헤지 거래를 통해 3개월 후의 달러 가격을 현재시점에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예상했던 달러 가격의 움직임과 반대로 움직였을 경우, 헤지를 안했을 경우에 생길 수 있던 이익은 포기를 해야하지만, 만약 엄청나게 올랐다면 엄청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었던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를 보게 되지요. 즉, 달러 가격의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 위험을 달러 가격 하락에 따른 이익 발생 가능성과 바꾼 것이 됩니다.
※ 이때, 헤지 거래는 일반적인 (선물)거래 보다 수수료 등이 재반 비용이 훨씬 저렴합니다.
헤지펀드란? 이건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사례와 함께 잘 나와있을텐데...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위에 얘기한 헤지와는 거리가 좀 멉니다.
표면적으로는 소수 자본을 모와 거대 자본을 형성해서, 헤지 거래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목적처럼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텍스헤븐에 회사를 설립하여 프로젝트성 Financing으로 거대 자본을 모와 상대적으로 취약한 신흥 자본시장을 잠식하여 고수익을 올리는 펀드입니다.
헤지펀드 하면 조지소로소가 대표적으로 떠오르지요.
항간의 얘기로는 우리나라 IMF도 헤지펀드의 장난에 의해서 발생했다는 설이 많습니다.
헤지펀드는 어찌보면 벌쳐펀드와 같은 개념이라고 봐도 될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