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 질문

잘 나가던 기업이 갑자기 시장에서 도태되거나 사라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 이를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 답변

잘 나가던 기업이 갑자기 몰락하게 되는 원인에 대해서 하버드 대학의 크리스텐슨 교수는 ‘와해성 기술 혁신’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와해성 기술이란, 원어로는 disruptive technology 라고 하는데요. 기존 기술이나 제품의 개념을 뛰어넘어 새로운 기능이나 속성을 가지는 기술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와해성 기술혁신은 지속성 기술혁신에는 상대적인 개념인데요.
즉, 기존 제품의 기능을 향상시켜나가는 것이 아니라, 기존제품과 전혀 다른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와해성 기술의 성공 사례를 과거 굴삭기 시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건설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굴삭기는 1837년 윌리엄 스미스 오티스라는 사람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증기로 동력을 제공하는 증기력 방식에 의존했었는데요.
1920년대 이후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유압식 굴삭기가 나오면서 굴삭기 산업은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됩니다.
가장 큰 장점은 기존의 굴삭기에 비해 크기가 줄었다는 점입니다.
크기가 적어지니까 소규모 건설현장이나 농장용 트랙터 뒤에 부착하는 소형굴삭기 시장에 파고들 수 있었습니다.
물론 작업반경이나 작업속도는 현저하게 떨어졌지만 점차 기술이 진보하면서 대형굴삭기 시장까지 잠식해 들어갔습니다.
결국 20여년 만에 증기형 굴삭기는 시장에서 사라지게 된 겁니다.
만약 기존 증기형 굴삭기 제조업체들이 기존 기술만 고수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대비를 했더라면 시장 수성이 가능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이런 사례는 미국의 인튜이트라는 회사가 중소기업용 회계소프트웨어로 시장을 장악한 과정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 회사는 별도의 설명서를 읽지 않고도 설치 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비록 타사 제품보다 기능은 적었지만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하나로 승부한 거죠.
인튜이트는 제품 출시 2년 만에 70%라는 놀라운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어느 기업이든 잘 나갈 때 미래를 대비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상의 자리에 있다고 해서 기존의 룰이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경쟁에 패배해서 몰락의 길을 걷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제품개발과 경영방식을 꾸준히 탐색하고 전략적 다양성을 중시하는 기업만이 정상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경쟁에서 승리할 것인가?
아니면 패배해서 자리를 내어 줄 것인가? 그 해답을 와해성 기술혁신’에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