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한국의 대표 백화점 중 하나인 더현대 서울이 연매출 1조 원을 돌파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단순히 거대한 매출 기록이 아니라, 국내 백화점이 새로운 성공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부분에서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첫 열람에서 더현대 서울은 어떤 약점을 지닌 백화점이라는 인상을 주었습니다. 여의도라는 신설 입지와 판매 브랜드의 입점 상황에서 기대보다 부족한 부분이 있었지만, 그 후로 더현대 서울은 이를 극복하고 명실상부한 서울 명소로 거듭났습니다.

 

이러한 성과의 비결은 주로 '명품'과 '몰링' 전략에 기인합니다. 초고가 럭셔리 브랜드들의 입점과 복합 쇼핑몰 구축, 그리고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통한 몰링 경험을 통해 더현대 서울은 백화점의 경쟁력을 향상시켰습니다.

 

그러나 더현대 서울이 다른 경쟁 백화점과 차별화를 꾀한 점은, 명품 브랜드의 입점 부족과 몰링 경험 부재를 신진 브랜드와 팝업 스토어로 극복한 데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른 백화점과 경쟁에서 벗어난 더현대 서울은 고객의 객단가를 상승시키며 명품 없이도 1조 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쇼핑 경험의 양극화가 이뤄지는 현재, 콘텐츠가 백화점의 경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백화점은 브랜드 감성과 철학을 중심으로 한 유통 경쟁을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영패션 분야에서 백화점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와 같은 중국 커머스 앱들의 입장 역시 주목할 만합니다. 이들의 초저가 전략과 화려한 마케팅은 국내 유통업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역시 가품 논란과 물류비 부담 등 약점을 지니고 있으며, 지속 가능성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유지 가능한 성공을 위해서는 가격 이외의 다른 차별화 요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쇼핑 경험 자체를 더욱 엔터테인먼트로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