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 질문

저희 회사는 1998년에 창립한 중소기업입니다.

그러다보니 이렇다 할 개별브랜드도 없고 기업브랜드는 더더욱 없는 상태입니다.

브랜드가치가 크게 작용하고 앞으로 더 중요해질 시대이다 보니 저희회사도 전혀 무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네요. 대표이사께서도 브랜드에 대해 강조를 많이 하시구요.

회사의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Brand Management TFT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는데, 맨 먼저 브랜드 전략부터 세워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처음 하는 일이다 보니 좀 막막합니다. 여러 고수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절차에 대해 좀 알려주십시오.

〓〓〓〓〓〓〓〓〓〓〓〓〓〓〓〓〓〓〓〓〓〓〓〓〓〓〓〓〓〓〓〓〓〓〓〓〓〓

▶ 답변

1. 브랜드 경영 활동 규정
-자사의 특성에 맞는 브랜드 경영활동 범위 및 방향성 설정
-사업부 전략과의 일치

2. 브랜드 관리조직 구축
-현 조직 진단
-브랜드 관리 조직 체계화
-전사차원의 공유

3. 브랜드 관리 프로세스 정립
-브랜드 관리 프로세스 확립
-관리 프로세스 명문화
-전사차원의 공유

4. 브랜드 활동 전개
- 브랜드경영 프로세스 적용
- Internal Branding
- External Branding

5. 브랜드평가시스템 구축
- 브랜드 평가모델 개발
- 평가모델에 의한 평가 측정
- 경영전략 반영

위의 것은 브랜드전략수립의 전반적인 개요입니다.
하지만, 귀사의 현재상황은 신규 브랜드를 만드시는 단계이신것 같습니다.
TFT를 구성하셨다니, 우선 시장분석후 브랜드가 시장에서 차지해야 할 브랜드포지셔닝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비롯한 브랜드 플랫폼을 만들어야 하며, 브랜드운영을 위한 브랜드 아키텍쳐수립,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기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전략이 수립되기위해서는 먼저 내부 및 외부에 대한 정량 및 정성조사를 통한 객관적인 데이터확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후, 브랜드의 네이밍 및 디자인작업이 진행되어 사전 수립한 전략에 부합하는 결과물이 나와야 하겠습니다.

저도 브랜드를 만들고 키우는 입장에 있습니다만, 정말 어려운 작업입니다.

열심히 공부하시고 많은 타사 사례를 접하셔야 하리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