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
저희 회사는 1998년에 창립한 중소기업입니다.
그러다보니 이렇다 할 개별브랜드도 없고 기업브랜드는 더더욱 없는 상태입니다.
브랜드가치가 크게 작용하고 앞으로 더 중요해질 시대이다 보니 저희회사도 전혀 무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네요. 대표이사께서도 브랜드에 대해 강조를 많이 하시구요.
회사의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Brand Management TFT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는데, 맨 먼저 브랜드 전략부터 세워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처음 하는 일이다 보니 좀 막막합니다. 여러 고수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절차에 대해 좀 알려주십시오.
〓〓〓〓〓〓〓〓〓〓〓〓〓〓〓〓〓〓〓〓〓〓〓〓〓〓〓〓〓〓〓〓〓〓〓〓〓〓
▶ 답변
1. 브랜드 경영 활동 규정
-자사의 특성에 맞는 브랜드 경영활동 범위 및 방향성 설정
-사업부 전략과의 일치
2. 브랜드 관리조직 구축
-현 조직 진단
-브랜드 관리 조직 체계화
-전사차원의 공유
3. 브랜드 관리 프로세스 정립
-브랜드 관리 프로세스 확립
-관리 프로세스 명문화
-전사차원의 공유
4. 브랜드 활동 전개
- 브랜드경영 프로세스 적용
- Internal Branding
- External Branding
5. 브랜드평가시스템 구축
- 브랜드 평가모델 개발
- 평가모델에 의한 평가 측정
- 경영전략 반영
위의 것은 브랜드전략수립의 전반적인 개요입니다.
하지만, 귀사의 현재상황은 신규 브랜드를 만드시는 단계이신것 같습니다.
TFT를 구성하셨다니, 우선 시장분석후 브랜드가 시장에서 차지해야 할 브랜드포지셔닝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비롯한 브랜드 플랫폼을 만들어야 하며, 브랜드운영을 위한 브랜드 아키텍쳐수립,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기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전략이 수립되기위해서는 먼저 내부 및 외부에 대한 정량 및 정성조사를 통한 객관적인 데이터확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후, 브랜드의 네이밍 및 디자인작업이 진행되어 사전 수립한 전략에 부합하는 결과물이 나와야 하겠습니다.
저도 브랜드를 만들고 키우는 입장에 있습니다만, 정말 어려운 작업입니다.
열심히 공부하시고 많은 타사 사례를 접하셔야 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