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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가정간편식 동향

가정간편식의 성장
가정간편식의 주요 성장 요인으로는 식품 제조사의 기술력 향상,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들 수 있다.

 

식품 제조사의 기술력이 향상되면서 이전 제품보다 맛과 품질이 향상되었고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등 최소한의
조리 도구만으로도 외식 전문점에서 먹는 맛을 구현할 수 있게 되면서 가정간펀식이 호응을 얻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포장 기술의 발전도 가정간펀식의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또 다른 주요 성장 요인으로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들 들 수 있다.

가격 대비 가치를 따지는 '가성비’와 나를 위한 소비를 추구하는 '가심비’로 소비트랜드가 확산되고 맞벌이 가구 증가 등 가구원의 바쁜 생활로 인해 가족과 함께 식사하던 식문화가 점차 혼자 식사를 하는 '혼밥' 문화로 변화하게 되면서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다.

 

 

가정간편식 범위

식품공전(Korean Food Code)에서는 가정간편식의 범위를 즉석섭취·편의식품류로 보고 있다


즉석섭취·편의식품류란 별도의 조리과정 없이 그대로 또는 단순조리과정을 거쳐 섭취할 수 있도록 제조·가공·포장
한 식품을 의미하며 즉석섭취식품, 신선편의식품, 즉석조리식품으로 세분류할 수 있다.

 

즉석섭취식품이란 
동 식물성 원료를 식품이나 식품첨가물을 가하여 제조·가공한 것으로 더 이상의 가열, 조리과정 없이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을 말한다.


신선편의식품이란 
농·임산물을 세척, 박피, 절단 또는 세절 등의 가공공정을 거치거나 이에 단순히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으로서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올 말한다.

 

즉석조리식품이란
동·식물성 원료를 식품이나 식품첨가물을 가하여 제조·가공한 것으로 단순가열 등의 조리과정을 거치거나
이와 동등한 방법을 거쳐 섭취할 수 있는 식품올 말한다.

 

즉석섭취·편의식품류 외에도 조미식품(만두, 카레), 면류, 식육가공품 및 포장육 등 다양한 제품유형이 가정간펀식의 형태로 출시되고 있고, 수산가공식품류에서는 고등어구이, 꼬막비빔, 꽁치조림 등 다양한 수산가공품이 출시되는 등 가정간편식의 카테고리가 확장되고 있다.

 

가정간편식 국내 생산 동향
식품공전 기준으로 즉석섭취·편의식품류에 해당하는 가정간편식의 국내 생산 규모는 2015년 1조 6,823억 원에서
2019년 4조 2,059억 원으로 최근 5년 간 150.0% 성장하였다. 가정간편식의 규모는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개정된 식품공전 기준으로 인해 연도별 식품품목 분류가 상이하여 수산가공식품류를 명확하게 분류할 수 있는 2018년

 

이후 자료를 기준으로 즉석식품류, 수산가공식품류의 국내 생산량, 판매량, 수출량, 수출액을 살펴보고자 한다.
2019년 기준 즉석식품류의 경우 전년 대비 생산량은 4.8% 증가, 국내 판매량은 1.7% 증가, 수출량은 9.9% 증가, 수출액은 13.9%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이처럼 가정간편식은 국내 생산, 소비는 물론 수출까지 증가하고 있는 등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국내 판매액 기준 상위 20개 품목에 대한 생산·수출 실적을 살펴보면 2018년 즉석식품류(즉석섭취식품, 즉석조리식품, 즉석조리식품(기타))는 각각 5위, 7위, 16위로 소스, 탄산음료, 맥주, 소주와 같은 조미식품과 음료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처진 판매액을 보였다. 하지만 2019년에 들어서는 국내 판매액 1위에 해당하는 높은 판매액을 기록하였다. 아울러 수산가공품도 2018년 9위(기타 수산물가공품(어류))에 해당하는 판매액을 기록하였으나 2019년에 들어서는 5위로 높은 순위권을 보이는 등 수산가공식품류의 판매도 꾸준히 성장하였다.

 

가정간편식 유통구조
가정간편식은 품목별로 유통 구조가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도소매 채널을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다. 최저시급 인상,
임대료, 식자재비 상승으로 인해 외식업체의 수익구조에 변화에 따라 조리사 없이 반조리 제품을 데워서 제공하는
점포의 증가와 키오스크 방식의 무인화 주문점포의 증가 등으로 반조리 가공형태의 가정간편식 제품들이 B2B 경로
를 통한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식품 유통사에서 델리 형태의 반조리 제품을 납품하여 판매영역을 넓히는 추세로 인해 B2B 시장이 성
장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도 가정간편식 구매경로로 급성장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산,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시스템 개발, 배송 등 각종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은 상품 구매에 관련한 의사결정의 과정에서 가격정보
는 물론 유사상품의 직·간접적 대응 비교를 통해 효율적인 구매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시간·공간적인 져|약을 극복할 수 있으며 제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않아도, 가상공간이 제공하는 기술적
요소를 통해 안정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이 외출이 제약적인 상황에서 핵심적인
쇼핑 수단으로 부상하여 전 세계적으로도 온라인 식료품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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