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의 맛집과 카페를 소개하는 블로그

Risk 개념이해

2007. 12. 6. 18:12

Risk란 잠재해 있는 사고발생 원인의 대기상태로서 우연 발생성 내지는 중과실에 의한 당연 발생성도 포함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보험학에서 표현하는 아래 위험과 유사한 개념을 정리하여 보자.

ꊱ Hazard (危態, 또는 危險 事情)

   어떤 損因으로부터 발생될 수 있는 損失의 가능성을 만들어 내거나 증가시키는 상태를 말한다.
예컨데 故意, 중과실, 부주의, 관리유지 소홀 등.

Hazard는 다음과 같이 셋으로 재분류할 수 있다.

   ① Moral hazard

손인(損因)발생의 가능성 유발이나 損失을 증가시키는 개인적인 특성 또는 성향. 예컨대 사기, 횡령성향, 방화벽, 그 밖의 개인의 부정직한 성향 등.

   ② Physical hazard

어떤 損因으로부터 발생되는 손실의 빈도나 심도를 증가  시키는 물체의 객관적이며 실체적인 특성으로 사고발생의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상태. 예컨데, 제동장치에 하자가 있는 자동차를 수리하지 않고 운행하는 행위.

   ③ Morale hazard

손실에 대한 발생이나 확대에 무관심 부주의 등을 말하며  행위를 직접 가한 사실은 없지만 보험에 가입되지 않았다면  당연히 관심을 갖거나 주의할 사항을 태만한 경우. 예컨대 자동차 잠금장치를 소홀히 하는 습성.

ꊲ Perils (損因)

손실(損失)의 원인, 또는 원천 대부분의 보험사고는 손인에 해당함.

예컨대 화재, 폭발, 충돌, 침몰, 접촉, ...등

ꊳ  Loss (損失)                           

  보험에서의 損失이란 우연성 내지는 불확실성으로 인한 경제적, 금전적 손실을 말한다. 여기에서 損失은 물질적 손실뿐만 아니라, 기술혁신 등으로 인한 가치저락 또는 자동차의 가치감가 등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후자는 보험에서의 대상이 되지 않는 데, 그 이유는 損失을 비교적 정확히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 Risk를 가만히 보면 hazard→원인.결과→peril→원인.결과→loss 순으로 보임을 느낄 수 있다. 안 보인다고요? 그럼 조금 더 공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