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속보험회사 (captive insurance)
1. 의의 및 설립취지
종속보험회사란 자가보험의 한 방법으로 기업이나 단체가 자신의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일환으로 자기의 위험을 담보하기 위하여 자회사 형태로 설립한 보험회사를 말한다.
종속보험자는 자가보험이 갖는 이익을 향유하며, 자가보험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 결과라 할 수 있다.
2. 종속보험회사의 설립형태
순수종속회사 (pure captive)는 이익을 남기지 않고 자기회사의 위험관리 측면만을 중시하는 회사형태이며, 이익종속회사는(profit center captive)위험의 관리형태에서 금융관리 측면까지 도모한 회사의 형태이며, 또한 여러 종속회사를 가지고 단체를 이루는 단체종속회사(group captive) 등이 있다.
3.종속회사의 분류
① 모기업의 수가 하나인가 또는 다수인가에 따라 단일종속회사와 복수종속회사로 분류할 수 있다.
② 모기업내지 그 계열 기업의 위험만 인수하는가 다른 기업 또는 일반인의 위험도 인수하는가 에 따라 단순종속회사와 광역종속회사로 분류할 수 있다.
③ 원보험을 위주로 운영하는가 재보험을 위주로 하는가에 따라 원보험종속회사와 재보험종속회사로 분류.
④ 종속회사의 소재지가 자국인가 외국인가에 따라 내국종속회사와 외국종속회사로 분류.
4. 종속보험회사의 장점 및 단점
① 보험료를 절감함으로써 경영상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다.
② 자가보험의 경우에서 처럼 재보험 가입이 용이하며 또한 재보험료의 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③ 기업의 위험에 대한 담보의 제공도 가능하며 타국 물건의 보험가입도 가능하다.
④ 모기업에 대한 재정부담과 운영상의 부담을 가질 수 있다.
⑤ 대형사고시 재무적인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