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 질문

도요타 생산방식의 최대장점은 JIT(JUST in Time)인데. JIT는 필요한 제품을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만큼 생산한다는 것으로 자동차산업 뿐 아니라 전 제조업체 분야에

재고낭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으로 널리 알려진 혁신 제조기법으로 알고 있읍니다. 이런 도요타 생산방식의 약점은 무엇입니까?

〓〓〓〓〓〓〓〓〓〓〓〓〓〓〓〓〓〓〓〓〓〓〓〓〓〓〓〓〓〓〓〓〓〓〓〓〓〓

▶ 답변

도요타 생산방식은 아주 대단한 장점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jit 방식과 같은 것은 제조/생산을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매우 이상적인 방식이라 누구라도 생각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현실에서 도요타 생산방식 접목을 생각하여야 단점을 논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는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일반적인 형태 몇가지만 언급드리겠습니다.

 첫째. 국내의 대기업은 협력업체에 대하여 상호 유기적이며, 협력적인 관계를 많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둘째, 올바른 정보에 대한 공유의 정신이 많이 모자란 듯 합니다.

 셋째, 대기업은 중소기업이 같이 가야하고 서로 도와야 모두가 잘 될 것이란 것을 종종 잊어 버리는 듯 합니다.

이러한  세가지 형태의 국내 사정을 고려한다면 대기업의 입장에서 jit 방식은 장점이 됩니다만, 중소기업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고객이 요구하는 시간에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제품에 대하여 적정한 재고량을 항상 준비해야 하므로 재고량의 증가로 인한 재정적인 부담이 상당히 늘어 납니다. 또한 요구된 시간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납품하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도로위에서 보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대기업의 line 업무에 대하여 대처하기 위하여는 중소기업은 더 빠른 업무/line 전환이 필요하게 되므로 그에 따르는 낭비시간이 절대적으로 늘어 납니다. 그것을 줄이기 위해서는 자동화 설비 등과 같은 고각의 장비를 구비하던지, 여러 line을 동시에 진행시킬 수 있는 시설/설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에 따라서 들어가는 투자금은 현재 국내의 작은 중소기업의 현실에서는 상당히 어려운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도요타 생산방식은 많은 장점이 있다고 처음에 말씀 드렸지만, 그들이 그것을 이루기 위해 투자한 시간은 너무나 많은 것이였습니다. 그들이 협력업체의 개선이전에 자신의 개선을 우선시하였고, 꾸준한 기술이양 및 기술지도, 퇴직자와 같은 고급 인력을 협력업체에 공급하여 협력업체의 수준을 올리는데 많이 투자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일들이 많이 소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그에따라 필요한 시간/비용을 투자할 만큼 인내성이 많은 것도 아닙니다.

상기에 언급한 몇가지 점들이 국내 현실과 비교하였을 경우의 약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