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life

반응형

▶ 질문

최근 지도를 활용해서 이와 같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왜 이러한 인터넷 지도서비스가 주목을 받는 것일까요?

인터넷 지도서비스의 변화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 답변

<출처 : SERI 기술산업실 최병삼 수석연구원>

 

일경산업신문의 기사를 중심으로 인터넷의 유망 사업모델로 부상하고 있는 지도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인터넷 지도서비스가 주목 받는 이유는 세가지변화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지도의 고급화입니다.

지리 정보가 수시로 업데이트되고, 위성사진 기능, 3D 입체화면과 같이 고급화되고 있는데요, 2005 5월 공개되어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던 구글 어스는 위성사진을 지도와 결합한다는 혁신적인아이디어로 주목을 받았지만,서비스 초기에는 해상도가 낮았는데요, 최근에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만, 승용차의 차종까지 구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밀해 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놓은 Virtual Earth라는 위성사진 서비스의 경우, 마치 하늘을 나는 새의 시각에서 보는 것처럼 45도 각도에서 입체적으로 표현해주는 조망 기능(birds eye view)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여기에 기업들의 광고판 등을 게재해 수익을 올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둘째, 지도에매쉬업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매쉬업이란 으깨어 반죽한다는 뜻인데요, 다양한 부가 정보가 지도와 결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매쉬업된 새로운 형태의 지도를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분야는 바로부동산분야인데요, 미국의 housingmaps.com이라는 사이트의 경우 미국 전체 위성사진에서 도시를 클릭하면 각 지역마다 나와 있는 부동산 물건이 표시되죠. 과거에는 주소만으로 어디 있는 집인지를 짐작해야 했지만 이젠 위성사진에서 구체적으로 어디 있는지 주변에 학교는 가까이 있는지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니까 이용자들의 반응이 좋다고 합니다. 그 밖에 여행정보 사이트들도 지도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VirtualTourist.com, 한국의 wingbus.com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매쉬업 서비스의 개발이 활발해진 것은 구글 덕분인데요. 2005 6월부터 자사가 개발한 지도 프로그램을 무료로 외부에 공개해서 누구나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했기 때문이죠. 지금은 마이크로소프트나 야후, 그리고 국내의 네이버도 지도 프로그램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셋째, 지도가 새로운 UCC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테마를 담아 지도를 만들고 공유하는 포털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Platial.com, WayFaring.com 등이 대표적이죠. 자신이 사는 동네를 소개하는 지도나 자기가 갔던 인상적인 여행지 지도를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인데요, 우리들이 UCC 즉 사용자 제작 컨텐츠하면 주로 동영상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사용자들이 편집한 지도나 위성사진도 또 하나의 UCC로 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점점 똑똑해지고 있는 지도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그렇다면 정보와 기술이 지도로 모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도가 가진 장점 때문인데요. 첫째, 지도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입력창에 키워드를 타이핑하는 것보다 지도 위에서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는 것이 더 편리한 것이죠. 그리고 둘째, 지도는 우리가 실제로 살고 있는 물리적인 세계와 11로 대응이 되기 때문에 GPS 같은 것과 결합하면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전도 유망한 정보 플랫폼, 정보 그릇을 사업에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먼저, 새로운 광고채널로 활용할 수 있겠죠. 구글이 키워드 검색으로 광고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것처럼 향후 광고 시장의 다크호스는 바로 인터넷 지도인데요, 실제 생활에서도 건물 위의 광고판이 익숙한 것처럼 지도 위의 광고는 사이버 세상에서도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게 될 것입니다.

 

광고 외에도 활용방안은 무궁무진한데요, 구글이나 야후의 지도 이외에도 아마존의 도서 정보, 이베이의 물품 정보 같은 것들도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는다면 새로운 매쉬업 서비스는 누구든지 개발해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